2024.04.29 (월)

국립국악관현악단 2022 신년음악회···양방언·라비던스 협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국악관현악단 2022 신년음악회···양방언·라비던스 협연

티켓 오픈 5분 만에 전석 매진, 명품 신년 음악회의 탄생
양방언, 라비던스 등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아티스트 협연

AKR20211223037900005_01_i_P4.jpg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임인년 첫번째 달 14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2022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품격 있는 국악 관현악 명곡과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양방언, 크로스오버 그룹 라비던스와의 장르를 넘나드는 신선한 선율을 선보이는 협연도 선보인다.

신년음악회는 임인년 희망찬 호랑이의 기운을 전할 '하나의 노래, 애국가'(작·편곡 손다혜)로 시작한다. 2020년 신년음악회에서 초연한 '애국가 환상곡'을 확장한 작품이다. 역사 속에서 불려진 여러 애국가 중 '대한제국 애국가', '임시정부 애국가', 현재의 '애국가' 세 곡을 엮어 재구성했다.

지휘는 국립국악관현악단 김성진 예술감독이 맡는다.

2018년 위촉 초연한 '메나리토리에 의한 국악관현악-감정의 집'(작곡 최지혜)도 선보인다. 강원도 및 경상도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음악 어법인 메나리토리를 사용해 한국의 크고 작은 강(江)의 샘명력과 정화의 기운이 담긴 이미지를 서정적이면서도 역동적으로 보여준다.

장르의 확산과 경계를 넘나드는 세계적 크로스오버 뮤직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양방언은 자신의 주요 레파토리의 하나인 '정선 아리랑'과 'Flowers of K & Frontier' 등을 협연하고, 2018년 위촉 초연한 국악관현악 교향곡 '아리랑 로드-디아스포라' 중 일부 악장을 피아노 협연곡으로 재편곡해 선보인다.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처음 악상을  맞추는 그룹  '라비던스'는  베이스 김바울, 테너 존노, 소리꾼 고영열, 뮤지컬 배우 황건하로 구성된다.  라비던스는 대표곡 '고맙습니다', '몽금포 타령', '아이 캔 프루브'(I can prove) 등이 국악관현악 편곡으로 선사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