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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서예로 읽는 우리 음악사설 15

玉에는 티나 있지 말 곧 하면 다 書房인가

특집부
기사입력 2020.12.16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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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에는 티나있지.JPG
    (2020, 선지에 먹, 33×44cm)

     

     

    에는 티나 있지 말 곧 하면 다 書房인가

    내 안 뒤혀 남 못 뵈고 이런 답답한 일이 또 어디 있나

    열 놈이 말을 할지라도 님이 斟酌하시소

     

     

    작품해설 

    옥에도 티가 있다는데 말 한 번 했다고 다 서방일까

    내 맘 뒤집어 남에게 보일 수 없으니 이런 답답한 일 또 있을까

    온갖 사람이 별말을 다 하더라도 님이 짐작하여 나를 믿어 주소서.

    이천이십년 첫 눈 오시던 날에

    작자미상의 옛 노래 한 수를 쓰다

    취월당주인 이 선

     

     

     

    작품감상

    외간 남자와 말 한 번 건넸기로 헤픈 사람으로 의심을 받게 된 여인의 가슴은 답답하다.

    버선목이라면 뒤집어서 보여라도 줄 텐데 그럴 수도 없으니 이를 어쩌랴.

    직접 본 것도 사실이 아닌 게 많은 법, 하물며 떠도는 말임에랴.

    그저 나의 진정을 님이 알아주길 바라는 밖에....

     

    국한고문을 한문은 호태왕비 필의로, 한글은 고체로 썼다.

    글자의 조형에서 정형성을 배제하여 분방한 가운데 초, , 종성의 조화를 꾀하였다.

    행간의 자유로운 포치를 통해 역동성을 추구하고, 변화 속에서 안정감을 이끌고자 하였다.

     

     

     

     

     

     

     

     

    작가

    이종선(李鍾宣) -한얼, 醉月堂

    전 한국서학회 이사장, 성신여대 미술대학 동양화과 초빙교수

    현 경희대 교육대학원 초빙교수,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강사,

    중국난정서회 서울연구원장

     

     

     

    경연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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