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방방곳곳에 봄바람 불어넣은 '신 유배기행' 마무리 공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방곳곳에 봄바람 불어넣은 '신 유배기행' 마무리 공연

한국화가 신은미, 마임이스트 유진규, 명창 배일동

신유배기행_서울포스터.jpg

 

대한민국 1세대 마임이스트 유진규, 판소리 명창 배일동, 한국화가 신은미. 세 명의 예술가가 흡사 예술유랑단을 꾸려 2~3월에 걸쳐 전국을 순회하는 ‘신 유배기행(奇行)’이 귀경길에 올라

 

3월 24일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에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경우에도 살아있는 예술혼을 북돋고 예인들의 멋과 흥과 신명을 나누는 자발적 예술 유배 활동이 ‘신 유배기행(奇行)’이다.

 

유진규와 기획자 이재화(제니퍼)가 첫 뜻을 세우고 평소 작품 및 공연활동을 함께 해오고 있는 배일동 명창에 힘을 보태어 주기를 부탁했다. 이어 한국화 라이브드로잉의 라이징스타인 한국화가 신은미 작가가 뜻을 모았고, 이들의 성을 하나씩 따서 신•유•배 기행으로 브랜딩 한 후 이어 배일동의 추천으로 고수 박창준이 합류하여 기행단이 완성되었다. 

 

’기행‘이란 여행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끼고, 겪은 것을 적은 것이라는 뜻도 있지만, 한자로 奇行(기행)을 풀어 말해 유배를 다니듯 예술가들을 찾아 전국 곳곳을 다니는 기이한 행적을 통해 아름다운 기행과 같은 예술활동을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유배는 다 두고 몸 하나만 가지고 떠나는 것이다. 몸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마임, 판소리, 라이브드로잉으로 가는 곳마다 그 지역의 자발적 예술가와 함께 ’신 유배기행‘을 펼쳐오고 있다. 이번 서울 공연에는 강병인(글씨예술가), 강해진(바이올린 연주자), 김지웅(색소폰 연주자), 문진수(연희춤꾼), 윤주희(국악인), 상흠(가수, 기타리스트), 한받(자립음악가) 가 참여한다.

 

2월 4일, 통영 사량도를 시작으로 춘천 아트팩토리봄, 진주 현장아트홀, 구미 소극장공터다, 제주 삼달다방 까지의 2월 유배를 지나 3월의 유배는 15일 광주 예술이빽그라운드, 22일 강릉 크리에이티브1230까지 총 7번의 기행을 마치고 모든 기행을 마무리할 마지막 8번 째 기행을 24일 오후 5시 30분에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에서 펼친다.

 

유진규는 "우리가 다닌 전국의 유명한 소극장들은 모두 문을 닫고 있었다. 역시나 ‘신 유배기행’이 올해 첫 공연이었다. 우리는 새해 새롭게 단장한 무대에서 공연하는 기쁨을, 극장에서는 새해 처음으로 관객을 맞이하는 보람을 누렸다. 우리는 가는 지역마다 그곳의 예술가들과 함께 했다. 장르의 구분은 없었다. 어느 곳에서는 천연 염색가, 어느 곳에선 미디어 작가, 도예가, 사투리 전문가, 그리고 음악, 춤, 문학, 풍물, 영상 등 그 지역에서 함께 하려는 예술가들과 한 무대에서 어울렸다. 그리고 꼭 마지막 공연은 함께하는 즉흥 퍼포먼스였다.” 이어 "우리의 귀경을 기다린 많은 관객과 마지막 ‘신 유배기행’을 잔치처럼 펼칠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공연은 서울문화재단의 2024년 원로예술지원 선정 프로젝트로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다. 공연료는 전석 무료로 입장, 감상 후 자율적인 액수를 지불하는 감동후불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