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일제 강제동원의 아픈 '기억'…광주서 선보인 연극 '봉선화Ⅲ'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 강제동원의 아픈 '기억'…광주서 선보인 연극 '봉선화Ⅲ'

일본 시민단체, 일제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 규명 역사 조명

  • 편집부
  • 등록 2024.02.24 21:24
  • 조회수 5,706
연극 '봉선화Ⅲ'
연극 '봉선화Ⅲ' (사진=독자 제공)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일본인 배우들이 한국 민요 '아리랑'을 부르자 관객들은 눈시울을 붉혔다. 커튼이 내려가자 관객들은 일제히 일어나 손뼉을 쳤다.

24일 오후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연극 '봉선화Ⅲ'는 일제 강점기 강제로 끌려간 조선인 소녀들의 애환과 40여년에 걸친 인권 회복 운동 과정이 오롯이 펼쳐졌다.

일제 강제 노역 피해자를 지원하는 일본 나고야시민연극단이 마련한 이 연극에는 중고등학생부터 70세까지 아마추어 일본인 배우들이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근로정신대 양금덕 할머니를 비롯해 조선인으로 분해 일제의 인권 유린 역사를 몸으로 표현했다.

이날 연극은 광주문화재단이 사전 예약을 받아 무료로 진행했으며 매진됐다.

600여석의 좌석을 꽉 채운 관객들은 소녀들이 강제 노동을 하던 중 숨죽이며 노래를 부르거나, 일본 기업을 상대로 낸 피해소송에서 이겼을 때 아리랑을 부르는 장면이 나오자 눈물을 흘렸다.

연극 '봉선화Ⅲ'
24일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연극 '봉선화Ⅲ'가 끝나고 출연진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기정 광주시장, 다카하시 마코토 나고야소송지원회 회장, 나카 토시오 총감독, 무토 요코(원고 양금덕 役)·마츠모토 아츠히로 변호인단 사무국장) 2024.2.24.

 

나카 토시오 감독은 "봉선화 첫 공연을 했던 2003년도 당시에는 배우로 출연했고, 연극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알리는 것에 대한 중요함을 느끼고 감독을 맡게 됐다"며 "모든 배우가 아리랑 음악을 유창하게 부를 수 있었던 건 일본에서 재일교포에게 직접 배우고, 연습한 결과"라고 말했다.

원고 양금덕 할머니 역할을 맡은 무토 요코 씨는 "(일본)시민으로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를 준) 미쓰비시와 정부가 부끄럽다"며 "미쓰비시와 정부가 과거에 저질렀던 행실을 피해자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해야 한다는 걸 양금덕 역을 맡으며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20분간 공연이 마무리되고, 출연한 배우들의 충혈된 눈을 보고 '대본에 의한 연극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연극'이라는 걸 느꼈다"며 "광주는 역사를 바르게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역사적 사실이 기억·계승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인이 직접 대본을 쓴 연극 '봉선화'는 지난 2003년 나고야에서 초연됐으며 2022년 나고야에서 두 번째로 무대에 올려져 1천여명이 관람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