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머리말을 어째서 두번째로 쓰는가.
1988년에 '공포와 잔혹의 연극'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내려다가 여의치 않아 중도에 머리말만 쓰고 말았던 적이 있다. 할말은 많고 할 일도 많은데 알아주는 사람없어 무엇을 하던 돈이 있어야 겠다고 해서 생전 처음으로 혜화동 로타리 입구 건물 4층 20여평을 얻어 카페를 시작했었다. 장사라곤 해보지 못한 머리를 굴려 만 4년을 운영하면서 나는 음료수를 나르고 청소하는 등 바깥일을 보았으며 아내는 주방을 맡아 다리가 붓도록 부엌일을 했다. 잠은 부엌 위에 만든 다락방에서 자고 살림도 장사도 함께 했다. 지금 생각하면 악몽같은 생활이었다. 4층에서 주점을 한다는 것이 악조건이었지만 사람들은 그런점 때문에 밤 늦게 찾아와 성황을 이루어 주었고 따라서 엄청난 밤손님들의 주벽을 견뎌야만 했다.
나의 적극적 삶은 우리를 무척이나 고달프게 하고 다늦은 나이에 수모도 많이 겪었지만 반대로 나의 내면에서는 작품 의욕에 불을 지르고, 외부에서 당하면 당할수록 작품으로 대결하게 하니, 당시 4년간은 나의 절정의 시기가 아니었나 생각해 본다. 아무튼 나는 다소 돈을 만지게 되었고, 88년 이후 10여 년간을 매년 10여 차례 공연을 하였으니 달반을 못넘기며 새로운 작품에 달려 들었다.
자는 것 이외에 눈떠있는 시간은 작품에 대한 생각뿐이었고 작품이 확실시 되면 시를 써서 사념을 확고히 하고 연출을 구상한 다음 파트너인 아내와 상의하면 곧 작품에 임할 수 있었다.
제작, 기획, 대본, 연출, 출연, 미술, 조명, 음향, 의상, 분장, 홍보물 제작까지 나와 아내 둘이서 담당하고, 때론 주위의 제자들과 함께 하게 되면 하고 우리둘이 번갈아 차를 몰고 소도구를 운반해서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무대를 만들어 작품을 올렸다.
무세중과 전위예술 제2권 예술세계에서 밝혀지겠지만 제1권 공연편에는 공연 기록으로 무엇을 했나를 연도별로 주로 팜프렛에 나온 글을 수록했고 제2권에 가서야 '왜' '어떻게' 했느냐를 밝힐 예정이기에 더이상 깊이있게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그러나 주제를 밝히고 간략한 연출 진행을 기록한 제1권은 1998년으로 60고개를 넘어선 환갑기념으로 출간하게 되었으며 죽을때까지 해내야 할 작품들이 산같이 쌓여 있기에 지난 36년간의 작품들을 일단 정리해 보았다.
공연 주제의 대부분은 통·막· 살을 위시로 하여 우리 시대 통일 의식의 발로요 80년대의 군사 독재자들의 무자비한 폭력적 제압에 항거하는 공포의식으로 표현되었으며 천민자본주의 말로 현상으로 이어지는 환경파괴 인간성 괴멸에 대한 잔혹의식으로 대처한 작품들이었다고 본다.
그런 주제들은 그런 현상들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관용할 수 없다라는 강박관념에서라기 보다는 오히려 전위적 표현으로 긍정으로 유도하려는 강한 부정적인 몸부림과 아우성 같은 것이 아니었던가.
즉흥성이 갖는 생생한 짓거리, 현장성이 갖는 현실적 긴장감, 강한 주제 전달의 상징성, 인간성의 무분별한 교감, 이러한 난장성이 갖는 퍼포먼스적 굿 개념, 확실한 언어 전달이 아닌 소리, 짓, 춤의 한 묶음 마당에서 맘, 몸, 얼이 행위하는자와 보는자가 밀착되고 교감되어지리라.
나는 민족을 민족 문화의 바탕이고, 전통은 그 심지가 되며 전위는 지킴이로서 민족얼을 지키고 보호하고 재창조시키는 매체로 본다.
우리의 굿과 판과 춤과 놀이는 어느 일정한 시공에 머물고 있어서는 안되고 더더욱 박물관에 박제되어 있어서도 안된다.
그것들을 우리 삶으로 끌어내어 그 본질을 규명하고 그것들이 오늘의 양식이 되고 미래의 견인 차가 되도록 도극, 전위 정신의 힘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4331년 4월 12일 (1998년 5월 23일)
의정부에서 무세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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