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수상소감] 제24회 청강 정철호 국악제, 대통령상 수상한 춤꾼 이현희입니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소감] 제24회 청강 정철호 국악제, 대통령상 수상한 춤꾼 이현희입니다.

9월 2일~3일 이틀간 은평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특집부
  • 등록 2023.09.05 15:28
  • 조회수 6,547
20230903 2023년 제24회 은평구 청강 정철호 국악제 시상식_1567.JPG
2023년 제24회 은평구 청강 정철호 국악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춤꾼 이현희 씨와 주최측 은평구청 김미경 구청장. 2023.09.03.

 

일곱 남매를 키우신 우리 엄마는 무지하게 엄하셨습니다.

어릴 적 조금이라도 예의가 벗어나는 행동을 할 때는 가차 없이 집을 나가라고 쫒아 내셨지요. 그것도 입고 있던 옷도 다 벗겨서요.

언젠가 제가 속을 썩여서 입고 있던 옷을 벗긴채 쫒겨난 적이 있었는데. 밤이 되어도 집에 안들어오니 엄마가 걱정되어 나가봤더니 달빛 아래 가로등 밑에 춤을추고 있었다는겁니다. 그길로 엄마는 저를 목포 박옥주무용학원에서 춤을 배우게 해주셨지요.


이후 목포시립국악원에서 무용을 배우던 중 방에서 들리는 춘향가 소리가 너무 좋아 배우고 싶었으나 형편이 어려워 춤만 배우게 되었고, 이후 조선대학교 무용과 동대학원 석사학위까지 취득하여 광주시립창극단 무용부에 2000년부터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인간문화재 '심청가' 보유자이신 김영자 선생님께 심청가를 배우고 있으며 담양에 계신 문화재 김동언 선생님께 설장구 이수도 받았으며 춤의 맛과 깊이를 더하기위해 여러 쟝르의 국악분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서인지 광주시립창극단에서 여러 역할을 맡으며 활동하고 있으며 돌아오는 2023년 9월9일-10일 에는 광주시립창극단 정기공연 "수궁가"에 여우역할을 맡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춤을 춘지 어언 40년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선생님들께 좋은 춤과 좋은 말씀들을 떠올리며 많이 배우고 갈고 닦았습니다.


목포에서 첫 발디딤을 하게 해주신 박옥주선생님,

대학들어가기 전까지 전통과 창작 현대무용 등 다양한 춤을 접하게 해주시고 유난히도 무서우셨던 박수경선생님,

이매방류 승무, 살풀이를 처음 접하며 저의 구새를 잡아주시고 전통춤의 깊이를 알게 해주신 김덕숙선생님,

직장에서 살풀이춤 연수 받으며 또 다른 춤 맛을 느끼게 해주시고 유난히 저를 예뻐해 주신 인간문화재 정명숙 선생님,

전주대사습 출전당시 이매방류의 맛과 장단흐름을 알게 해주신 최창덕 선생님,

직장에서 정기공연 및 갈라작품 워크샵하며 20년동안 여러번의 작품을 받고 가르침을 주신 채향순 선생님,

한영숙류 태평무의 매력에 빠져 한참을 허우적거릴 때 가르쳐 주셨던 인간문화재 박재희 교수님,

언니의 춤을 보고 반해서 찾아가게 된 지금의 진유림 선생님

   

도대체 이매방류의 진맛이 무엇일까 궁금하여 직접 목포, 부산등을 찾아가서 공부했던 이매방 선생님

당시에는 건강이 안좋으셔 주옥같은 말씀만으로도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게는 이 모든 선생님들이 스승이십니다.

춤의 맛과 깊이를 더 알고 싶어. 설장구도 이수를 받고 판소리도 벌써 두 바탕째 끝나갑니다. 

전주대사습도 4번 도전해서 장원을 했는데. 하늘이 내려주신다는 대통령상도 4번 도전해서 드디어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열심히 정진하는 춤꾼 이현희가 되겠습니다. 모두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