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단독] 한미동맹70주년&정전70주년 기념,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 팡파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 한미동맹70주년&정전70주년 기념,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 팡파레

'상생의 도시' 동두천에서 아리랑으로 세계평화 기원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 주관

KakaoTalk_20230728_093116829.jpg
27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의 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서 참전 용사 콜린 태커리(왼쪽)씨와 패트릭 핀씨가 ‘아리랑’을 부르고 있다. (사진=김진의 돌직구쇼 방송 캡쳐). 2027.07.27.

 

유엔군 참전의 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서 유엔 참전용사들이 아리랑을 부르며 6‧25한국전쟁에서 나누었던 동지애 및 인류애에 대한 기억을 소환했다. 

 

27일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의 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는 국적이 다른 22개 유엔군 참전 용사들이 모였지만, 아리랑으로 하나 되는 모습이 연출됐다. 이날 하이라이트는 역시 참전 용사와 유엔 합창단이 함께 부른 ‘어메이징 아리랑’이었다. 무대 영상에선 각국 참전 용사들이 6‧25전쟁 때 불렀던 아리랑을 추억하며 한 소절씩 부르는 모습이 나왔다. 

이날 '상생의 도시' 동두천시에서도 한미동맹70주년 및 정전협정70주년을 맞이하여 아리랑이 메아리쳤다.

 

DSC_3008.jpg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에 함께한 동두천이담농악보존회(단장:김경수), 동두천아리랑보존회(회장:유은서), (사)왕십리아리랑보존회(회장:이혜솔)이 함께하고, (사)아리랑연합회, (주)국악신문 기념 사진.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2023.07.27.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는 ·미우호관계 발전과 나아가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을 아리랑에 담아냈다.


10시 현충탑과 11시 자유수호박물관에서 동두천이담농악보존회(단장:김경수), 동두천아리랑보존회(회장:유은서), 왕십리아리랑보존회(이혜솔)이 함께하고, (사)아리랑연합회와 (주)국악신문이 후원했다.


김경수 지부장의 사회를 맡고 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의 초혼무 '살풀이춤', 가야금병창 '아리랑', 동두천이담농악보존회의 '지신밟기'와 '비나리', 동두천아리랑보존회의 '이담아라리', '동두천아리랑', '황석산아리랑', 왕십리아리랑보존회의 '아리랑'이 불려졌다. 


2023-07-27 동두천아리랑.jpg
(사)아리랑연합회 김연갑 이사장, (주)국악신문 기미양 대표이사.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 김경수 지부장 자유수호평화박물관앞에서  미7사단 미군들이 단가로 부른 아리랑을 미국에 전파했다. 미국에 있는 어머니와 부인에게 보낸 아리랑악보가 새겨진 아리랑 스카프(1951년 제작)원본을 들고 기념촬영.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2023.07.27.

 

오전 10시 동두천 현충탑앞에서 (주)국악신문 기미양 대표이사가 동두천평화아리랑제추진단 창립 선언문을 낭독했다. 다음은 선언문 중 한국전쟁 때 남북이 양측에서 각각 불렀던 아리랑이다. 


사발그릇 깨어지면 두세조각이 나는데

38선이 깨어지면 한덩어리 된다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잘넘어간다('정선아리랑' 1절)


우리나 님은요 날 그려 울고

전쟁판 요내들 임 그려 운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울며 넘네(중부전선 854고지 대적방송(對敵放送) '음탄(音彈)아리랑' 1절)


백두산봉우리 깃발 펄펄 날리고 

제주도 한라산 유격대깃발 올렸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고개로 넘어 간다('빨지산아리랑' 1절, ‘항미원조 전쟁 군가집’ )

 

DSC_2905.jpg
 동두천 현충탑에서 한국국악협회 무용분과 양채원 위원장의 초혼무 '살풀이' 공연. (사진=김선정 기자). 2023.07.27.

 

11시 자유수호박물관에서는 식전행사에서 한국전쟁시 세계평화를 위해 참전한 유엔군 및 순국선열의 희생을 추모하는 추념제를 올리고, 지신밟기로 시작하여 '아리랑'을 헌정했다. 


주최측은 "한미동맹 70주년과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하여 한미우정을 상징하는 아리랑을 통해 더욱 한미우정을 강화하고,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을 통해  '상생의 도시' 동두천시의 정화와 치유를 회복하는 정주년이 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DSC_3080.jpg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에 함께한 동두천이담농악보존회(단장:김경수),의 지신밟기로 첫막을 열었다. 최영호(꽹과리) 김다운(징) 김해민(장구) 박은수(북)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2023.07.27.

 

김경수 회장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하여 아리랑으로 이 땅을 정화시키고 '동두천시를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 회복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동두천'의 서사를 주제로 한 지속적인 전통문화 활동을 통해 동두천시의 이미지를 새롭게 전환시키는 효과를 기대한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전쟁에 참가한 22개국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호국영령들에게 아리랑을 바친다"라고 밝혔다.


또한 내년 2회에는 경기 북부 지역의 민··군과 다문화사회를 대상으로 아리랑으로 하나가 되는 문화예술 향유 기회의 장을 확대·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히겠다고 전했다.


DSC_3166.jpg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에 함께한 동두천아리랑보존회(회장:유은서),의 동두천아리랑에 이어 황석산아리랑 공연.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 2023.07.27.

 

유은서 회장은 "전국적 물난리로 행사가 축소된 이번 동두천평화아리랑제이지만, 우리 전 회원은 한마음을 모아 유엔 참전용사들과 순국선열들을 추념하며, 평화의 노래 '동두천아리랑'이 시민들에게 애창곡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혜솔 회장은 "동두천에 주둔한 미 7사단가로 불린 아리랑을 부르면서 감회가 새롭다. 미군들이 널리 알린 이 아리랑이 미국 뮤직션들이 편곡하여 여러 버젼의 아리랑이 음반으로 나왔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DSC_3235.jpg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에 함께한 (사)왕십리아리랑보존회(회장:이혜솔)의 아리랑 공연.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 2023.07.27.

 

DSC_3105.jpg
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 박경남 부지부장의 가야금병창으로 헌정한 '아리랑' 공연,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2023.07.27.

  

정전 70주년이라는 정주년을 통해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을 담보하는 동두천의 서사는 '상생의 도시 동두천'으로 거듭날 수 있다. 


상생의 도시 동두천은 세계 유네스코가 주목한 아리랑의 3대정신(대동 해원 상생)을 구현할 수 있는 중추적 역활을 수행할 수 있는 서사를 담보하고 있다. 


DSC_3203.jpg
27일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국악협회 동두천지부가 주관한 '제1회 동두천평화아리랑제'에 함께한 (사)왕십리아리랑보존회(회장:이혜솔)의 아리랑 공연.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사진=김선정 기자). 2023.07.27.

 

동두천 보산리에 주둔한 미군 7사단이 매일 아침마다 불렀던 단가 '아리랑', 1964년 안흥리에 미군 7사단이 지어준 '아리랑다리', 미군 위안부 모임 '아리랑'은 동두천 시의 역사이고 서사이다. 그만큼 전통문화와 외래문화가 충돌된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런 요인들을 하나로 묶어준 것이 아리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보산리에 1971년까지 2만6천명이 주둔한 미군들이 단가로 아리랑을 불렀고, 고향에 있는 어머니와 아내들에게 아리랑악보가 담긴 실크 스카프를 고국으로 보냈다. 어제 국가보훈부에서 이 '아리랑스카프'를 복원하여 유엔 참전용사들에게 선물을 한다고 밝혔다.


아리랑은 전장에서뿐 아니라 1953년 7월 27일 정전 협정 조인식을 마치고 귀환하던 유엔대표단과 북한 측이 사열할 때도 동시에 각각 연주된 곡이다. 


이날 동두천에서도 이러한 의미를 부여하여 아리랑이 불러진 것은 역사적 의미를 시사한다. 아리랑은 미래의 노래이고 평화를 상징한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