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수)

[국악신문] 탄생, ‘봄내(春川)아리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악신문] 탄생, ‘봄내(春川)아리랑’!

서도소리 전수자 오현승 초연
15일, 아리랑비 백일기념공연 초연
춘천의 영사(詠史)아리랑, 기념비적 작품

오현승1.jpg
향두계놀이의 무대에서 한 대목을 부르는 오현승 명창

 

"소양강 맑은 물 춘경(春景)좋기로 봄내(春川)로구나

아리랑고개가 왠고개 쓰리랑고개 왠고개 곰실곰실 넘어간다


강원도 춘천의 풍광, 특히 봄의 풍경을 그린 아리랑이 탄생했다. ‘봄내아리랑이다. ‘봄내春川의 우리말이다. 이 아름다운 지명은 태조 왕건이 봄 풍경이 빼어나 춘주春州라 한데서 유래한다.


봄내아리랑의 탄생, 1929년 파인 김동환의 아리랑고개로부터 시작된 창작아리랑은 60여 편에 이른다. 이에 의하면 이 봄내아리랑은 막내 창작아리랑이 된다.


이 봄내아리랑은 15일 아리랑 등재10주년 기념비 건립 백일 기념공연에서 발표된다. 발표하는 국악인은 오현승씨, 국악계에서 아는 이들은 다 아는 중진그룹으로, ‘진정한 국악인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사패산 원각사 사무장(법명 眞德)이라는 신앙인, 서도소리와 향두계놀이 30여년의 활동, 사찰 사무장과 국악단체 사무국장이란 봉사자라는 평가에서 주목할 만하다.

 

오현승.jpg
무대에서 신명을 발산하는 오현승 명창

 

봄내(춘천)아리랑

 

                          작사 작곡/이상균

                          소리/오현승

 

아리아리 아리랑 쓰리쓰리 쓰리랑

아리랑고개가 왠 고개 곰실곰실 넘어간다


오근내 조근내 날아드는 봉황

소양강 맑은물 춘경좋기로 봄내로군아


반짝이는 별빛 대룡산 눈꽃

의암호 물결 넘실넘실 웃어있네


골골흐르는 곰내천 물길

공지천 따라서 의암호에 노니는구나


신용연 백로주 의암품에 숨고

봉의산성 푯말뿐이로구나


금병산 산마루 무성한 억새

광풍 불어도 꺽일 수야 있겠나


명봉 순정마루 흐드러진 들꽃

이름 없이 향기뿐이로구나

 

봄내 둘러친 구곡평풍

날아드는 백화 부르나니 함포고복


수새 곧은 은행나무 소박한 산까치

두루 펼친 의암호 산수좋은 우리봄내

 

오현승11.jpg
공연을 마치고 서도소리 유지숙 명인과 함께

 

후렴과 총 8절의 사설이다. 춘천의 지명 유래, 의암호에 의한 호반의 도시성격‘, 진산 봉의산의 위상, ’둔갑이 고개의 유래, 특히 대룡산과 의암호의 위용을 통해 춘천을 에워싼 풍광을 노래했다

 

후렴은 "아리아리 아리랑 쓰리쓰리 쓰리랑//아리랑고개가 왠 고개 곰실곰실 넘어간다이다. ’아리아리랑을 포함하는 23음보라는 형질을 유지하고 있다.


작사, 작곡, 편곡자는 이상균선생이다. 이상균의 창작 아리랑 작업에는 이미 레거시(legacy)가 형성되었다고 볼 정도이다. 나름의 규정을 필요로 할만큼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2014년 서도소리 유지숙 명인의 음반 우리 아리랑’ 14곡을 통해 주목을 받았다

 

제주아리랑에서부터 강동아리랑까지 14편의 아리랑 발표인 데, 굳이 규정하자면 지명 아리랑 완창으로 볼만하다. 이후 이상균의 작업은 두물머리아리랑, 숯고개아리랑, 양주아리랑, 포천아리랑, 김해아리랑에 이어 봄내아리랑을 발표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성가를 전통 시가 입장에서 더 적극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영사(詠史)아리랑또는 아리랑악부(樂府)’으로의 규정이다.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 사적을 계기로 삼아 작가 자신의 문제의식을 빗대어 표현하거나 당대의 현실을 풍자 또는 경계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시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리랑은 강원무형문화재 1, 국가무형문화재 129,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란 3겹의 위상을 갖고 있다. 이를 창조적으로 계승한다는 다짐을 석비에 새운 것이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비이다


아리랑의 창조적 계승이란 자발적 전승 활동으로 형질을 유지하고, 생활밀착형 활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활동은 공동체 결속에 기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오현승의 봄내아리랑, 춘천 시민들에게 공감을 받아 보편적인 아리랑으로 불리기를 기원한다. 미음계의 자진타령장단. 후렴 6장단에 본절 6장단이다. 아리랑의 위상에 더해지고, 창조적 전승에 기여하길 바란다.


오현승의 봄내(춘천)아리랑 탄생! 진심으로 축하한다.

 

봄내아리랑이 발표되는 15일 행사 카다로그.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