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복이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굽이굽이 험난한 고개를 넘어가는 아리고 쓰린 '아리랑고개' 길이 인생길이 아닐까 생각해 보면서, 27일 이번 문경문화원에서 열린 송옥자 회장의 문경시보호문화유산 공개행사에 참석한 소회를 몇 자 적어본다.
지난 2019년 8월12일 '농민문학' 발행인 이동희 교수가 주관하는 농민문학 단체의 문학기행에 참가하여 문경을 방문했다. 아리랑학교 김연갑 교장님((사)아리랑연합회 이사장)이 주최한 '문경아리랑세미나'에서 아리랑고개의 실지는 문경새재라는 문제 제기가 있었고, 이 노래가 경복궁 중수에서 비롯된 노래 문화의 온축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날 송옥자 회장이 '문경새재아리랑'을 불러주었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고개를 넘어간다.
문경아 새재는 왠 고갠가
구비야 구부구부가 눈물이로구나
구슬픈 소리 가락이었다. 한 많은 여인들의 절규가 담긴 애절하게 풀어내는 송옥자 회장의 소리에는 한국인의 정서가 담겨있어서 인상 깊었다.
그후 송옥자 회장이 이끈 문경아리랑보존회는 광화문에서 열린 서울아리랑페스티발조직위가 주최주관하는 '전국아리랑경창대회'에서 수상을 했고, 올해 '문경시보호문화유산'(문경새재아리랑 등 총5곡) 보유자 인증서를 받았다는 소식도 전해왔다.
이번 공개행사는 문경시보호문화유산 송옥자 보유자와 보존회 회원들의 공연이었다.
제1부는 2명씩 짝을 지어 다듬이를 두드리는 연주 장면이었다. 다듬이소리는 장단과 소리의 강약이 마냥 정겹게 느껴지다가도 폭풍우에 파도가 밀려오듯 하기도 하고, 잔잔한 호수에 돌을 퐁당 던지는 것 같기도 하고, 빗방울처럼 토닥토닥 떨어졌다가 다시 이어지는 음률이 옛날 시집살이의 애환을 달래주듯 했다. 연주자가 되어 장구를 두드리는 느낌도 들고 타임머신을 타고 현대적인 악기의 소리로 그 옛날의 향수를 찾아가는 듯도 했다.
제2부에서는 송옥자 보유자가 문경으로 시집 와서 시조모 밑에서 시집살이를 하며 배운 문경의 소리를 들려주었다. 당시 시조모에게서 며느리를 잃고 손자들을 키우면서 흥얼거리는 소리와 산촌 생활의 고난과 형편을 한탄하며 풀어내는 통곡의 소리(민요)를 자연스레 전수받은 것이었다.
총 5곡 문경흥얼소리, 문경보리개떡소리, 문경자즌아라리, 문경엮음아리랑, 문경새재아리랑으로 나누어 시집살이를 재현하는 소리는 가난한 시절 여인들의 절규와 한탄을 풀어낸 울음 그 자체였다.
다음 구절은 토속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관능적인 해학에 웃음이 절로 났다.
사람은 늙으면 쓸 곳이 없고
호박은 늙으면 맛이나 좋다.
저 산에 딱따구리는 생 구녕도 잘 뚫는데
우리 집에 저 멍텅구리는 뚫린 구녕도 못 뚫는구나
송회장은 시조모의 또 다른 보리개떡소리를 들으며, 부르며, 세월을 보낸 그 애환이 담긴 소리를 계승 보존하고, 열정을 불태우며 반평생 동안 문경의 소리를 무대에서 재현해 오고 있다.
아리랑학교 김연갑 교장님(한겨례아리랑연합회 이사장)의 해설이 담긴 공연은 관객들에게 '문경새재아리랑'이 담보한 문화유산의 의미를 더해주어 더욱 의미있는 공개행사 시간이 되었다.
변화하는 세월 속에 사라져 가는 지역의 소리를 전승, 보존, 발전시키는 분들의 노력으로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이 더욱 빛나고 있다.
이 영애 (시인. 화가)
* 사) 한국문인협회(전통문학연구위원)
* 사) 국제펜클럽한국본부회원
* 사) 한국미술협회 회원(동대문지부 감사)
* 사) 대한민국공무원미술협의회 부회장(한국화 분과위원장)
* 사) 서울약령시협회 홍보대사
* 개인전 20회 국내 외 그룹 전 100여회
* 저서 시집: 「미명을 깨고」, 「곡선이 좋다」 그 외 공저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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