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7월의 ‘평화아리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社說

7월의 ‘평화아리랑’

화면 캡처 2022-07-29 100305.jpg
[국악신문] 1953년 7월 27일, 한국전쟁 정전이 조인된다. 69년 전 7월 27일 판문점에서 3년간의 전쟁이 국제법적으로 정전을 문서로 합의한다. 1953.07.21.

 

1953727, 한국전쟁 정전이 조인된 날이다. 69년 전 727일 판문점에서 3년간의 전쟁이 국제법적으로 정전을 문서로 합의한 것이다.


당시의 조인식장 건물은 현재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 1km 정도 떨어져 있어 북한 측에 편입된 상태인 가건물에서 유엔군 수석대표 윌리엄 해리슨(William K. Harrison Jr.) 중장과 북한군 수석대표 남일 대장이 각각 서명하여 이뤄졌다. 이 날의 조인 장면은 미군이 촬영하여 미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에 소장되었다.


이 날 아리랑으로선 뜻깊은 연주가 있었다. 아마도 가장 아리랑다운 연주였을 것이다. 바로 양측이 서명한 조인서를 교환하고 대표단이 동서쪽으로 난 문의로 나서는 순간 양측에서 아리랑이 연주되었다. 미군 측과 북한군 측 소규모 악대가 아리랑을 대표단을 향해 연주한 것이다.


이 아리랑 연주는 양측이 모두 인식한 의도적인 연주였다. 국제적이고 세기적인 전쟁의 휴전 조인식이면서도 악수도, 박수도, 당연히 웃음도 없었지만, 이 전쟁의 해결은 남북의 자주의사에 의해 이뤄질 것이란 암묵적 합의를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한민족의 노래 아리랑이 동시에 연주될 리가 없었던 것이다.


지난 27일 한국전 정전 조인 기념식이 한국과 미국에서 개최되었다. 서울 동대문 프라자와 미국 워싱턴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공원 추모의 벽에서 역시 아리랑이 연주로 장식되었다. 한 신문은 이를 정확하게 기억해 냈다.


"기념식은 미7사단 군악대와 우리 국방부 군악대대가 합동으로 아리랑을 연주하며 시작됐다. 1953727일 정전협정을 조인하고 귀환하던 대표단을 위해 미군이 연주했던 노래가 아리랑이었기 때문이다.”


아리랑은 한민족의 노래. 남북이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에 등재했다. 남측은 60여종, 북측은 43종의 아리랑을 아리랑으로 포괄했다. 하나이면서 어럿인 노래이다. 이 각각의 아리랑은 나름의 속성과 기능이 있지만 공통된 문화적 형질은 대동과 상생이다. 이는 곧 평화정신인 것이다.


내년은 정전협정 70주년. 부디 전쟁을 평화로 전환시키는 종전 기념식이 있기를 희원한다. 그 기념식에서 세계인이 악수하고 박수치며 함성을 지르는 감동이 넘치게 하자. 그리고 부등켜 눈물콧물 범벅되고 음정 박자 후렴이 뒤엉켜 평화의 아리랑을 목 놓아 부르자. 대동과 상생으로 끝내 이뤄낸 평화의 아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