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기산이 낳은 국악관현악 지휘자의 향연 ‘기산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산이 낳은 국악관현악 지휘자의 향연 ‘기산전’

주최, 사단법인 기산국악제전위원회
경남 산청군 단성면 기산국악당
경상남도를 빛낸 인물 프로젝트
2021년 11월 7일(일) 오후 3시

image0244.jpg

 

2021117일 오후 3시 경남 산청군 남사예담촌 기산국악당에서는 경상남도를 빛낸 인물프로젝트 국악관현악 지휘자의 향연 기산전이 펼쳐진다. 기산국악제전위원회(위원장:최종실)가 주최/주관하며 경상남도와 산청군 그리고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 총동문회가 후원한다.

 

예부터 훌륭한 인물들을 많이 배출한 경상남도! 경상남도의 유구한 인물들을 빛내기 위한 프로젝트. 국악운동의 선구자이자 국악 교육에 위대한 업적을 남기신 기산 박헌봉 선생의 유업을 기리는 행사이다.

 

박헌봉 선생은 현재의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를 세우고 전국의 무형문화재를 기록, 조사, 발굴하였다. 이 같은국악선양 정신을계승받은, 기산이 배출한 국가무형문화재 명인들과 지휘자들의 향연을 보여준다.

 

공연은 오프닝 <태평고를 울려라>를 시작으로 <기산찬가>, <대바람소리>, 가야금병창을 위한 협주곡 사랑가’, 배띄워라, 약손, 신쾌동류 거문고 산조 및 병창, 사물놀이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신모듬’, <반갑습니다>, <미리뽕>, <우연히>, <>, <사랑의 바보>, <예사> 등이 펼쳐진다.

 

참여하는 지휘자는 8명이다. 김광복(11), 박상진(11), 최상화(12), 한상일(12), 김재영(15), 이용탁(23), 임상규(28), 진성수(29)이다. 협연에는 김영재(5), 정회천(15), 이영신(22), 우연이(25), 전영랑(40), 이미리(43), 김보성(45)이 참여한다.

 

화면 캡처 2021-11-04 085827.jpg
[국악신문] 코스모스가 만발한 기산국악당

 

기산전은 기산 박헌봉 선생의 제자들을 비롯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국악인과 관현악단 등 예술인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품격 있는 공연이다. 진행은 국악공연 전문기획사인 정아트앤컴퍼니가 맡았다.

 

12기 한상일 지휘자(현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 단장)"이번 공연은 박헌봉 선생님의 제자들인 박범훈(전 이사장) 선배님 이하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 출신들만으로 꾸미는 판이다. 이 판의 소속감과 결속력은 우리의 자부심이기도 하다.”라고 했다.

 

또한 본 국악신문에 한류이야기를 연재하는 제11기 박상진(동국대학교 한국음악과 명예교수) 지휘자 역시 강한 자긍심을 보였다. "기산 선생의 그늘이 현재 우리 국악의 본류이다. 이번 공연은 우리 스스로가 이를 확인하고, 동시에 이 시대 국악계의 소임을 다지는 기회이다.”라고 했다.

 

공연이 개최되는 경남 산청군 남사예담촌 기산국악당은 박헌봉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명소이다. 주인공인 박헌봉 선생은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사월리에서 태어나 1934년 진주 음률연구회를 조직하고, 그 후 정악견습소, 조선성악연구회, 조선가무연구회에서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1960년 민속악 교육을 위한 최초의 사립국악교육기관인 국악예술학교를 설립하여 초대 교장을 역임하고 이후 한국국악협회 이사장, 문화재위원회 위원을 역임하면서 창악대강을 후세에 남겼다. 오늘의 민속음악인 주류를 형성시킨 인물이다.

 

본 행사의 총괄은 2013년 기산국악당 건립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기울이고 있는 제10기 최종실 기산국악제전위원장이다. 기산국악당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로 지정된 남사예담촌과 함께하는 곳이다.

 

image0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