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국악신문] 국악기 ‘이해와 활용2’ 영상 자료 제작, 공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악신문] 국악기 ‘이해와 활용2’ 영상 자료 제작, 공개

국악기,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누리집과 유튜브에서 무료로 감상
“실용적 입문서로 쓰여지길”

 

01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단소.jpg

 

국립국악원이 국악기의 특징을 알리고 여러 장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발간한 책자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2’의 동영상 자료를 제작해 공개했다. 이번 동영상은 총 7가지의 국악기를 국악 연주자들이 직접 소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실제 창작 활동의 활용도를 높였다.

 

단소, 소금, 생황, 태평소, 양금, 철현금, 장구 등 7개 국악기 소개하는 영상으로 이용구, 이영섭, 김효영, 진윤경, 전명선, 유경화 등 국악계 대표 연주자들이 직접 연주와 해설로 참여한다.

 

02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생황.jpg

 

이번 영상에 소개된 악기는 단소, 소금, 생황, 태평소, 양금, 철현금, 장구 등 7개 악기로서 국악기 연주자인 이용구(추계예술대 국악과 교수/단소), 이영섭(영남대학교 음악대학 국악전공 교수/소금), 김효영(생황연주자/생황), 진윤경(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태평소), 전명선(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단원/양금), 유경화(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철현금, 장구) 등이 해설과 연주에 참여했다.

 

03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소금.jpg

 

이번 영상은 국악기를 처음 접하는 일반인이나 작곡가가 국악기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악기의 구조, 음색의 특징, 음역, 연주법 등을 실물 악기와 악보, 연주 모습을 함께 영상에 담았다. 특히 연주 영상은 책자에 실린 악보를 바탕으로 제작해, 책자와 함께 보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04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양금.jpg

 

영상 전편은 국립국악원 누리집과 유튜브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해외 작곡가들도 국악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영문판으로도 제작할 계획이다.

    

05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장구.jpg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대중음악과 현대음악 작곡가들의 국악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이번 동영상이 국악 작곡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창작자들에게 국악기 활용법을 소개하는 실용적 입문서로 쓰여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06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철현금.jpg

 


 

07_국립국악원_국악기활용영상_태평소.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