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금)

제5회 전국국악제전 주최 국악신문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전국국악제전 주최 국악신문사

  • 관리자
  • 등록 2016.11.09 18:22
  • 조회수 5,635
무제 문서



제5회 전국국악제전 주최 국악신문사

제5회 전국국악제전은 국악신문사가 한국전통예술의 존립 가치는 물론이고 미래로 뻗어 나갈 방향성도 제시하는 목적으로 전국국악제전을 주최하고 있다. 제5회 전국국악제전은 지난 10월 22일 대한민국 국회, 서울특별시, 교육부, (재)국악방송, (사)한국국악협회, (사)한국무용협회, (재)세계총령무술진흥회 후원으로 창덕궁 소극장과 국악로 특설무대 공연장에서 개최되었다. 경연에는 학생부, 일반부, 차세대명무부, 명무부 등 250여명이 경연에 참가하였으며, 명무부 대상(국회의장상)에 전희자 씨가 이매방 류 살풀이춤으로 영예를 차지했다.

전희자 씨는 수상 소감으로 “이제까지 춤의 길을 묵묵히 걸어오다 큰 행운을 만난 기분입니다. 이제는 이 세상에 계시지 않는 스승님들께서 가르쳐 주신대로 또박 또박 스승님들의 춤을 이어가고 후배들에게 바르게 전달하는 일이 내길 인줄 알고 한눈팔지 않고 지내 오다 주변의 권유로 나가게 된 경연대회였습니다. 다시 춤을 출 수 있을지 모를 캄캄했던 5년여의 시간, 그 시간에도 나를 지켜주었던 것은 춤이었고 그 춤으로 인연이 되었던 제자들이었습니다. 이 모든 영광은 지금까지 곁을 지켜 주고, 자기 일처럼 기뻐해주는 제자님들에게 돌리고 싶습니다. 늦은 나이에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고 하나하나 다시 되돌아보면서 연구하여 가는 길이 어렵고 고단했는데 이 상이 큰 위안을 줍니다. 몸을 움직여 춤을 출 수 있다는 게 행복이고, 항상 공부하여 가는 것이 저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열심히 노력하여 세상에 도움줄 수 있는 춤꾼으로 남고 싶습니다.” 현재 전희자 씨는 우봉 이매방춤 보존회 회원, 한양춤길전통무용예술원 원장, 광진예술교육연합회 무용분과 위원장, 광진문화원 무용분과 위원과 (사)한국국악협회 서울시지회 광진구 지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춤 맥은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이매방류 살풀이춤 이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이매방류 승무 전수, 푸른버들 송화영풍 교방예악 사사, 박병천 선생에게 진도북춤 사사 받았다.

이 외 수상자는 최우수상(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박정은 씨, 우수상(한국무용협회장) 양혜정 씨 이다. 일반부 기악부문 대상(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이재명 씨, 무용부문 대상(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김나윤 씨, 성악부문(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이운형 씨가 수상했다. 차세대 명무부 대상(서울특별시장)에는 유현진 씨가 진도북춤으로 학생부 종합대상 교육부장관상에는 충남예술고등학교 김영욱이 대금산조로 수상에 영광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