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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엄씨 줄라고 멘테를 쪘더니
쪄 놓고 봉께 방망이를 쪘네
아리아리랑 스리스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응 응 응 아라리가 났네.
감상
고초당초 맵다 해도 시집살이만 하랴.
고된 시집살이의 가운데에는 늘 시어머니가 있다.
‘시어머니 죽으라고 빌었더니
친정어미 부고가 먼저 왔다‘는 노랫말에서 보듯,
시어머니에 대한 며느리의 감정은 꼬일 대로 꼬여 있다.
명태 대신 방망이를 삶은 건 짐짓 실수인 듯 다분히 의도적일 터,
실제 그랬을까마는 시금치도 안 먹는다는 며느리의 심사만은 여실하다.
중국산 문양지에 민체로 흘려 썼다.
작가 이종선(李鍾宣)은 아호가 한얼, 醉月堂이다.
한국서학회 이사장,
성신여대 미술대학 동양화과 초빙교수와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강사,
한국서총 총간사를 지냈고,
지금은 경희대 교육대학원 초빙교수,
중국난정서회 서울연구원장,
사단법인 한국서예술협회 회장,
이즘한글서예가회 회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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