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제11회 전국국악대전 대통령상 이미화씨 (수상자명단)*수정

관리자
기사입력 2013.06.07 16: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무제 문서
    제 11회 전국국악대전 대통령상 이미화씨 (수상자명단)




    지난 25~26일,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주최·주관으로 제11회 전국국악대전이 종로구민회관에서 열렸다. 올해로 11번째를 맞이하는 ‘전국국악대전’은 국악의 올바른 전승과 체계적 계승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우수 국악인의 선발 및 등용문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종합대상에게는 대통령상이 주어지는 특장대회로 참가부문으로는 가야금병창, 고법, 기악, 농악, 전통무용, 판소리가 있다.

    종합대상에게는 대통령상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 대상은 각 부문별로 1명이 선발되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함께 50만원이 주어진다. 부문별 대상은 무용부문 이미화 씨, 기악부문 김미량 씨, 고법부문 권은경 씨, 판소리부문 송길화씨, 가야금병창부문 김미림 씨, 농악부문 신우근 씨가 각각 받았다.

    이날 종합부문 대상으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한 이미화 씨에게 수상 소감을 묻자. “먼저 우리 국악인의 대표 기관에서 주최하는 제 11회 전국 국악 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공정한 심사를 해 주신 심사위원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에게 소고춤을 전수해 주신 남편 최종실 교수께 감사드립니다.”며 수상소감을 전했다. 최종실 류 소고춤으로 수상하게 된 것은 이미화 씨에게 큰 의미가 있다. 한민족의 영혼과 사상을 담고 있는 미학의 춤으로써 오늘날 수 많은 춤꾼들이 그 맥을 이어 전승하고 있는 최종실 류 소고춤은 그의 시아버님이신 최재명(1905~1978)으로부터 남편인 최종실 교수가 전수받아 자신에게까지 전수된 춤이기 때문이다. 또한 최종실 교수는 <전국국악대전>의 제3회 대상수상자로써 부부가 같은 대회에서 영예로운 수상을 하게 되어 뜻깊은 순간이 되었을 것이다.

    이미화 씨는 1954년 서울 혜화동에서 출생하여 혜화 초등학교, 금란여중, 금란여고, 한양대학교 무용과를 졸업하였으며, 1961년 충무로에 있는 새들 아동극단에 입단 하여 6년간 안성기, 전영선, 전상철 등 아역 배우들과 활동하며 예술세계에 입문했다. 한국무용 입문은 1964년 초등학교 4학년 때 삼선교에 있는 김진걸 무용학원에 입학하여 김진걸 선생께 한국무용을 사사받으면서 춤꾼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는 초.중.고 시절, 수많은 전국경연대회에서 입상하였으며 미술에도 소질이 있어 각종 그림대회에도 수상 경력이 있다. 그 뒤, 한양대학교 무용과에 입학하여 김옥진, 김복희, 김화숙 교수께 사사 받았다. 이 후 1977년, 서울시립무용단에 입단하여 수많은 공연과 국가행사에 출연했으며, 미국 프랑스 일본 홍콩 인도네시아 등 많은 해외 공연을 하였다. 1982년에는 사물놀이 창시자 중 한명인 최종실 교수와 결혼하였고, 1988년에는 박동진 명창과 사물놀이 원년 멤버들과 미국 5개 도시 순회 공연을 하였다. 그 후 1990년, 한민족예술단 창립 발기인으로 참여하여 무용감독을 역임했으며, 현재 여성타악단 쟁이 단장, 최종실 류 소고춤 보존회 지도위원,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외례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을 묻자, “요즘 우리 전통무용이 침체기를 걷고 있을 때 받은 뜻 깊은 상이므로 앞으로 더욱 더 우리의 전통춤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앞장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종실 류 소고춤‘은 중요무형문화재 삼천포농악의 명인 이셨던 최종실 교수의 아버지 최재명 소고놀이를 최종실 교수가 독특한 춤사위와 가락으로 짜임새 있게 재 구성하여 무대화시킨 춤으로 경쾌하고 절도있게 몰아치는 춤사위와 굿거리, 자진모리, 동살풀이,휘모리 등 다양한 가락에 맞추어 소고를 두드리면서 활동적인 발디딤과 대삼, 소삼 몸짓으로 어우러져 신명을 풀어내는 춤이다. 채상소고이지만 고깔소고만큼이나 춤사위가 뛰어나며 특히 오금이 특징이다.

    김다슬 기자



    제11회 전국국악대전 수상자 명단

    부 문

    구 분

    수 상 내 용

    수상자

    무용부문

    종합대상

    대통령상

    이 미 화

    기악부문

    대 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김 미 량

    고법부문

    대 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권 은 경

    판소리부문

    대 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송 길 화

    가야금병창부문

    대 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김 미 림

    농악부문

    대 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신 우 근

    (사)한국국악협회

    경연대회

    경연대회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