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춘향국악대전 역대 수상자들의 향연, 박선영의 '살풀이' 공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향국악대전 역대 수상자들의 향연, 박선영의 '살풀이' 공연

박선영춘향제2.jpg
전통 무용가 박선영은 지난 26일 전북 남원 광한루에서 제93회 춘향제를 기념하여 열린 '춘향국악대전 역대 수상자들의 향연 ‘흥․신명 그리고 멋’' 공연에서 이매방류 살풀이 공연을 펼쳤다. 2023.05.26.

 

전통 무용가 박선영은 지난 26일 전북 남원 광한루에서 제93회 춘향제를 기념하여 열린 '춘향국악대전 역대 수상자들의 향연 신명 그리고 멋' 공연에서 이매방류 살풀이 공연을 펼쳤다.


박선영은 2020년 제47회 춘향국악대전에서 살풀이로 일반부 종합대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여 이번 공연에 초청되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춘향국악대전에서 각 종목의 최우수자 중 가장 뛰어난 실력을 펼친 자에게 수여하는 일반부 종합대상을 무용 부문에서 수상한 것은 박선영이 처음이다.


춘향국악대전 역대 수상자들의 합동 공연으로 꾸며진 이번 무대를 위해 특별히 개방한 보물 제281호 광한루 무대에서 박선영은 종합대상 수상자답게 우리 춤 최고의 경지라 일컬어지는 이매방류 살풀이의 정수인 음양의 조화와 유연하고 다양한 변화를 멋들어지게 표현하여 춘향제와 광한루를 찾은 관객에게 우리 춤의 진수를 선사했다.


한편 박선영은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이수자,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전수자로 제22회 정읍사 전국국악경연대회에서 종합대상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현재 문화연구소 나예대표, 동국대학교 미래융합교육원 한국무용 전임교수를 역임하며 우리 전통무용을 국내외 널리 알려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