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국악신문] 정창관의 ‘국악-신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악신문] 정창관의 ‘국악-신반’ <9>

강은일 5. 6. 7집 <강은일 프로젝트 상생 : 흙 1>
조우리 <김일구류 아쟁산조>-스며들다-
앙상블 시나위 4집
박수범 <적벽대전>-적벽가-

  • 특집부
  • 등록 2023.05.02 07:30
  • 조회수 6,373

 정창관/한국고음반연구회 부회장    

 

강은일 5. 6. 7<강은일 프로젝트 상생 : 1>

강은일 프로젝트 상생.png
강은일 5. 6. 7집 <강은일 프로젝트 상생 : 흙 1>. (2023년 Sound Press GGC-20150~20152(3CD))

 

한국음악계에서 가장 개성있고 창의적인 연주가로 꼽히는 해금의 디바강은일 해금 연주자의 5. 6. 7집 음반 3장이 한 세트로 출반되었다. 5집에는 취타계주’, ‘관악영산회상’, 6집에는 ‘’밑도드리‘, ’웃도드리‘, ’현악영산회상’, 7집에는 천년만세’, ‘평조회상이 수록되어 있다. 모두 해금 독주의 정악음반이다. 해금을 공부하는 분들은 꼭 들어야 할 정악음반이다. 해금이 가는 길이 잘 보여 감상하기 편하다.

 

연주자는 현재 단국대학교 음악예술대학 국악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해금플러스 대표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국악의 대중화·세계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해금을 한국전통음악의 대표적 악기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공헌을 한 연주자이다.

 

음반과 포스터 크기에 수록한 한글, 영어 해설서와 기념엽서가 종이상자 안에 들어 있다. <I>이라는 제목을 사용한 것은 앞으로 2, 3집이 시리즈로 나온다는 의미일 것이다. 기대되는 바이다.

 

조우리 <김일구류 아쟁산조>-스며들다-

김일구류 아쟁산조.png
조우리 <김일구류 아쟁산조>-스며들다- (2023년 뮤직앤뉴 WMED-1371)

 

조우리 해금 연주자가 연주하는 <김일구류 아쟁산조> 음반이다. 연주자의 첫 음반이다.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예술학부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예술 석사를 마친 연주자는 김일구 명인을 사사하였다.

 

김일구류 아쟁산조는 판소리적 요소와 각기 다른 국악기의 특징들을 아쟁산조 안에 담아 변화무쌍한 음색의 조화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선율로 짜여 있으며, 동편제의 대표적인 꿋꿋함과 섬세함을 두루 표현한 가락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장단별로 다양한 조 변화를 통하여 긴장과 이완, 맺고 풀음, 박의 경계를 넘나드는 엇박을 잘 표현한 잉여걸이 가락이 일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202210월 녹음으로 장구는 이준형 고수가 맡았다.

 

 

음반에는 긴산조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로 구성된 긴산조가 수록되어 있는데 같은 음원이다. 특이하게 같은 음원을 1 트랙과 4트랙을 나누어 수록해 놓았다. 해설서는 1쪽으로 간략하다.

 

앙상블 시나위 4<COSMOS>

앙상블 시나위 4집.png
앙상블 시나위 4집 <COSMOS>, (2023년 Biscuit Sound WB-2687K)

 

전통음악 창작의 선두주자 앙상블 시나위의 20101<영혼을 위한 카덴자> 2012<시간 속으로>, 2018<사랑이여:A lettter of the Soul>에 이은 4번째 음반이다. 앙상블 시나위는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세계무대에 나아가는 창작음악그룹으로 2007년에 결성되었으며, 우리 전통음악의 멋과 깊이로 현대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그들만의 언어를 장착하고 연주하고 있다.

 

질서있는 시스템으로서의 우주라는 의미의 <Cosmos>음반에는 7곡이 수록되어 있다. 곡은 둥당 둥당’(첫 곡)은 별달거리와 휘모리 장단을 바탕으로 한 시나위, ‘코스모스’(2번째 곡)는 종묘 제례악을 모티브로 한 대아쟁과 양금의 시나위 병주 등의 부제를 달고 있다. 김덕수 명인의 장단, 신현식의 아쟁, 박순아의 가야금, 허희정의 바이올린, 정송희의 양금과 건반을 주축으로 곡에 따라 연주자 구성이 다르면 객원연주자도 참여하고 있다.

 

3집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음반이다. 세련된 감성과 화려한 연주로 전통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 12쪽의 해설서는 간단하며 곡 설명에는 영어만 수록되어 있다. 일청을 권해 본다.

 

박수범 <적벽대전>-적벽가-with Budapest Scoring Orchestra-

with Budapest Scoring Orchestra.png
박수범 <적벽대전>-적벽가-with Budapest Scoring Orchestra-(2023년 miester music QMCD-0004)


거의 20개월 만에 만나는 반가운 판소리 음반이다. 박수범 판소리꾼의 첫 음반으로 5곡이 수록된 창작판소리 음반이다. 음반에는 창작판소리 적벽대전’, ‘쑥대머리’, ‘풍년, 사계절 물들다와 기악곡 쑥대머리’, ‘풍년, 사계절 물들다’ 5곡이 수록되어 있다. 오케스트라 반주로 적벽대전쑥대머리는 이지수 작곡으로 풍년, 사계절 물들다는 조은 작곡으로 표시되어 있다.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하여 부다페스트스코어링오케스트라와 협연으로 오래 전에 기획한 음반이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이제야 세상에 나왔다. 반주는 부다페스트에서 이루어져 음원을 국내로 가져와 소리를 입힌 것이다.

 

소리꾼 박수범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를 졸업하고 대한민국 인재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면 현재 김일구 명인을 사사하고 있다.

 

20개월 만에 만나는 판소리 음반이지만 수록곡이 적어 아쉬운 음반이다. 16쪽의 해설서는 가사가 실려 있으며 일부 영어로 번역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