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3 (월)
논문초록
본 연구는 김동진류 대금산조의 음악적 특징을 고찰하는 것으로 김동진의 생애사 연구를 통해 그의 음악활동과 김동진 대금산조 형성을 논구하고, 김동진류 대금산조의 음악적 특징을 고찰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김동진의 생애사를 검토하여, 그의 음악활동이 기반이 되어 김동진류 대금산조가 형성되었음을 밝혔다. 어린 시절부터 남도예인들의 풍류를 보고 자라며 자연스럽게 국악인으로서 입문하게 되었고, 고수로 활동한 그의 형 김동준 및 당대의 뛰어난 예술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의 음악세계를 확장하였으며, 김동진류 대금산조를 탄생시켰다.
둘째, 김동진류 대금산조의 독자선율을 추출하기 위해 김동진이 영향을 받은 강백천류 대금산조 및 한주환류 대금산조와 선율 비교분석을 한 바, 조 구성과 선율 진행에 있어 강백천의 가락보다는 한주환의 가락과 매우 유사한 점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보편적으로 김동진류 대금산조는 시나위더늠의 산조로 인식되고 있으나 시나위더늠의 강백천류 대금산조 및 소리더늠의 한주환류 대금산조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김동진류 대금산조는 소리더늠의 한주환류 대금산조와 관련성이 깊다. 조의 구성에서도 강백천류 대금산조에는 우조보다 계면조로만 나타난데 비해, 한주환류 대금산조와 김동진류 대금산조는 조의 명칭만 다를 뿐 대부분 동일한 조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강백천류 대금산조의 독자선율 중 유사·반복선율을 분석하여 그 가락을 여타 음악과 비교 분석한 결과, 김동진류 대금산조의 특징적인 선율은 남도의 판소리와 민요 선율에서 기악화된 선율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밝혔다.
이상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대금산조의 명인 김동진은 성장과정에서 주변의 음악적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음을 시사하였다.
둘째, 보편적으로 김동진류 대금산조는 시나위더늠의 강백천류 대금산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소리더늠의 한주환류 대금산조와 더 깊은 관련성이 있음을 밝혔다.
셋째, 김동진류 대금산조에 존재하는 선율 중 다수는 판소리와 남도민요의 선율을 기악화 한 것임을 조명하였다.
김동진은 유년시절 판소리 명창들과의 조우가 잦았고, 성장 후 상경하여 ‘종로패’란 이름으로 민속악의 명인들과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창극, 무용, 민요 등의 반주와 시나위 합주, 대금산조 독주 등의 연주활동을 통해 민속예인으로서의 왕성한 음악인생을 펼쳤으며, 김동진류 대금산조를 완성하여 후대에 계승토록 하였다.
다만, 그의 뛰어난 예술성에도 불구하고 일찍 세상을 떠나 버린 점과 더불어 지역적인 한계로 인해 많은 연주자들에게 전해지지 못하였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본 연구를 통해 김동진류 대금산조의 맥이 오롯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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