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음반] 정창관의 신보유람 24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반] 정창관의 신보유람 24

조설리의 첫 번째 음반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 특집부
  • 등록 2021.02.16 07:30
  • 조회수 1,167

                             정창관/한국고음반연구회 부회장  


24-신보유람-조설리.jpg

 

‘산조’란 허튼가락이라는 의미로 19세기 말엽에 만들어진 기악 독주곡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조(길)로 짜여 있으며 우조·평조·계면조·경제(경드름)·강산제·설렁제 등 여러 가지 선법 또는 감정 표현법의 가락이 있다. 가야금산조는 김창조가 처음으로 연주했다고 전해지고는 있으나 김창조와 같은 시대의 한숙구, 심창래, 박팔괘 등도 비슷한 산조 가락을 연주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체계가 잡힌 산조는 김창조에 의하여 시도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산조는 실력있는 연주가들에 의해 여러 유파로 갈라지게 되어 오늘날 강태홍류, 김병호류, 김윤덕류, 김종기류, 김죽파류, 성금연류, 심상건류, 최옥산류 등이 전승되고 있다.

 

김창조 명인으로부터 전승된 김병호류 가야금산조는 강문득 명인을 거쳐 김남순 교수를 거쳐서 조설리 연주자로 전해지고 있다.


이 음반에는 김병호류 ‘긴산조’와 ‘짧은산조’가 수록되어 있다. ‘다스름-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저진모리-휘모리-단모리’ 8악장의 ‘긴산조’와 1트랙의 ‘짧은산조’이다. ‘중중모리’와 ‘자진모리’ 사이에 ‘엇모리’가 추가된 것이 특이하다. 판소리의 성음과 넓은 농현으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시김새와 다채로운 장단과 리듬으로 산조의 멋을 더하고 있다. ‘자진모리’의 끝 부분은 고도의 연주기술이 필요한 귀곡성을 느끼게 한다. ‘다스름’은 스승인 김남순 교수가 김병호 명인의 조카로부터 배워 추가했다고 한다. 장구는 국립부산국악원의 기악단 단장인 이진희가 맡았다.


조설리 가야금 연주자는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현재는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에 첫 번째 음반으로 명명한 것은 앞으로 계속 음반작업을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트랙의 마지막 처리 작업이 매끄럽지 못함은 아쉬운 점이다. 마지막 9번 트랙의 ‘짧은산조’를 먼저 듣고 ‘긴산조’ 전곡을 감상하는 방법도 좋다.

  

 

* 관련 음반 : http://www.gugakcd.kr/music_detail.asp?cd_num=GGC-20036&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