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 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 발간

  • 위영금
  • 등록 2021.01.05 23:30
  • 조회수 374
통일교육원이 ‘손안의 통일’ 시리즈 6~10권을 30일 발간했다. 1~5권은 지난해 12월에 발간됐다.
이번 시리즈는 △북한 뉴스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문화유적 △우리 사회 통일여론 지형 △근현대사 △금강산 등을 주제로 한다. 

이번 손안의 통일에서는 △북한 뉴스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문화유적 △우리사회 통일여론 지형 △근현대사 △금강산을 주제로, 전문가의 글과 사진 자료, 삽화를 수록했다.

6권 ‘북한뉴스 바로보기’는 북한 관련 오보 사례와 배경, 허위·왜곡 판별법을 제시해 독자들이 정보사회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뒀다.

 

7권 ‘아빠와 딸, DMZ를 걷다’는 DMZ 일대에 분포된 우리 문화유산과 유적지를 소개했다. 8권‘통일 어떻게 생각하세요’는 평화·통일 비전 사회적 대화(2018~2019)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통일·북한 관련 인식 지형과 변화 양상을 담았다.


8권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는 우리 국민들의 북한을 보는 시각, 통일 인식 등 사회의 통일·북한 관련 인식 지형과 변화 양상을 담았다. 9권 '100년 전 역사에서 통일을 묻다'는 근현대 한반도에서 벌어진 주요 사건을 인물 간의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9권 ‘1000년 전 역사에서 통일을 묻다’는 근현대 한반도에서 벌어진 주요 사건들을 인물들 간의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해 남북 간 바람직한 공존과 번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통일 관련 시사점을 도출했다.


10권 '그림으로 떠나는 금강산 여행'은 과거 우리 조상들이 그린 금강산 소재 미술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여행해 통일을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100년 전 역사에서 통일을 묻다는 근현대 한반도에서 벌어진 주요 사건들을 인물들 간의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남북 간 바람직한 공존과번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통일관련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그림으로 떠나는 금강산 여행은 지금은 가지 못하고 있는 금강산을 과거 우리 조상들이 그린 금강산 소재 미술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여행하여 통일을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손안의 통일 시리즈는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전국에 있는 통일 관련 기관과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통일교육원은 "이 책을 통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평화·통일문제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