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무세중 몸굿과 유진규 몸짓이 창조해 낸 '몸빛명인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세중 몸굿과 유진규 몸짓이 창조해 낸 '몸빛명인전'

무세중의 문둥북춤& 유진규의 밤의기행
대한민국 1세대 전위예술가& 1세대 마임이스트

20201228_192622330.jpg

 

오는 30일 한국마임협의회(회장 강지수)는 '몸빛명인전'에서 '무세중의 문둥북춤'과 '유진규의 밤의기행'을 선보인다.

이번 '몸빛명인전'에서 선보이는 무세중의 문둥북춤은 2010년 춘천마임축제에서 선보인 후 10년 만에 다시 대중들과 만난다.

대한민국의 1세대 전위예술가인 무세중과 1세대 마임이스트인 유진규가 30일 오후 3시 대학로 노을소극장에서 만나 25분간의 몸굿과 몸짓을 각각 선보인다.

한국마임협의회는 '몸빛명인전'이라는 공연타이틀을 통해 '무세중의 문둥탈춤'과 '유진규의 밤의기행'을 선보인다고 29일 전했다.

'문둥북춤'은 임진왜란 때 왜구들이 패전에 대한 분풀이로 20여 만 명의 민간인들의 코를 베어 서서히 썩어 들어가며 죽어가게 만드는 아주 잔혹한 광경에서 시작됐다.

전위예술가 무세중의 도깨비난장굿 (사진 =).jpg
전위예술가 무세중의 도깨비난장굿 (사진=대동극회)

 

마임이스트 유진규의 '밤의 기행' (사진 제공 = (주)데일리창)
마임이스트 유진규의 '밤의 기행' (사진=유진규)


이 광격을 목격한 광대들이 훗날 백성들의 원혼을 달래주기 위해 경남과 부산지역의 '오광대탈춤' 첫 마당에 문둥이 과장을 넣어 피해자들의 넋과 애환을 달랬다.

얼굴 손발이 썩어 문드러지는 비참한 상황을 상징하는 '문둥북춤'은 비틀린 손발을 극복하고 앞을 헤쳐 나가려는 '덧뵈기춤'의 광경은 그 기개가 장대하다.

극중 문둥이 얼굴은 우리 백성들의 아픔의 상징이다. 무세중의 '문둥북춤'은 평생 회복할 수 없는 고름같은 상처를 안고 시련을 견디어내거나 혹은  코를 빼앗긴 잔혹한 실물로 연명할 수밖에 없었는 민초들의 아픔을 압도적인 한판 몸굿으로 풀어낸다. 태평소 고안나, 바디메이크업 통미가 함께한다.몸굿을 선보이는 전위예술가 무세중씨는 민속극회 남사당의 초대사무총장으로 아리랑민족통일 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어지는 무대는 우리의 몸짓과 한국적인 마임을 고민한 마임이스트 유진규의 '밤의 기행'이다. 유진규의 몸짓은 묻지마 살인이 난무했던 임진왜란 당시의 사회상을 들여다보면서 시대가 만들어낸 폭력과 살인에 대해 고발한다.

한국마임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방역 실천을 위한 '2좌석 띄어 앉기'로 15명만 입장할 수 있다"면서 "단편영화 '봄동'의 채의석감독이 영상으로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