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5 (금)

  • 구름많음속초18.3℃
  • 구름많음22.3℃
  • 구름조금철원21.4℃
  • 구름많음동두천23.7℃
  • 구름조금파주23.1℃
  • 구름많음대관령13.6℃
  • 맑음백령도21.4℃
  • 구름많음북강릉18.1℃
  • 구름많음강릉19.1℃
  • 구름조금동해17.8℃
  • 구름많음서울23.8℃
  • 구름많음인천23.1℃
  • 구름많음원주22.2℃
  • 구름많음울릉도18.8℃
  • 맑음수원24.8℃
  • 구름많음영월21.1℃
  • 구름많음충주23.1℃
  • 구름조금서산25.9℃
  • 구름조금울진19.8℃
  • 구름조금청주25.8℃
  • 구름조금대전25.9℃
  • 구름많음추풍령22.6℃
  • 구름조금안동23.6℃
  • 구름많음상주24.2℃
  • 맑음포항22.1℃
  • 맑음군산25.1℃
  • 구름많음대구24.8℃
  • 구름많음전주24.2℃
  • 맑음울산21.9℃
  • 구름조금창원24.5℃
  • 구름많음광주25.5℃
  • 구름많음부산25.0℃
  • 구름많음통영25.8℃
  • 구름조금목포23.5℃
  • 흐림여수24.3℃
  • 구름많음흑산도21.9℃
  • 구름많음완도25.0℃
  • 구름많음고창24.3℃
  • 구름조금순천25.6℃
  • 구름조금홍성(예)24.6℃
  • 구름조금제주24.3℃
  • 구름조금고산22.7℃
  • 구름조금성산23.9℃
  • 구름많음서귀포24.1℃
  • 구름많음진주24.8℃
  • 구름많음강화23.9℃
  • 구름많음양평22.9℃
  • 구름조금이천22.9℃
  • 구름많음인제19.5℃
  • 구름많음홍천22.0℃
  • 구름많음태백14.3℃
  • 구름조금정선군18.9℃
  • 구름많음제천21.9℃
  • 구름조금보은22.8℃
  • 구름많음천안23.5℃
  • 맑음보령25.4℃
  • 구름조금부여25.7℃
  • 구름많음금산24.0℃
  • 구름많음25.1℃
  • 구름많음부안24.8℃
  • 흐림임실23.0℃
  • 구름많음정읍24.7℃
  • 구름많음남원24.2℃
  • 구름많음장수21.5℃
  • 구름많음고창군25.2℃
  • 구름많음영광군23.8℃
  • 구름조금김해시25.8℃
  • 구름많음순창군25.7℃
  • 구름조금북창원25.7℃
  • 구름조금양산시24.5℃
  • 구름많음보성군25.0℃
  • 구름많음강진군24.9℃
  • 구름많음장흥24.1℃
  • 구름많음해남24.5℃
  • 구름많음고흥25.3℃
  • 구름많음의령군24.5℃
  • 구름많음함양군24.7℃
  • 흐림광양시23.9℃
  • 구름조금진도군24.2℃
  • 구름조금봉화20.0℃
  • 흐림영주22.1℃
  • 구름조금문경23.1℃
  • 구름조금청송군21.1℃
  • 구름조금영덕20.7℃
  • 구름많음의성23.2℃
  • 구름많음구미24.6℃
  • 구름조금영천24.0℃
  • 맑음경주시23.8℃
  • 구름많음거창23.3℃
  • 구름많음합천25.4℃
  • 구름조금밀양24.8℃
  • 구름많음산청24.0℃
  • 구름조금거제24.5℃
  • 흐림남해23.9℃
기상청 제공
공감을 공감하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을 공감하라

[함께하는 칼럼] 

 

공감능력 관리가 최고의 화두인 기업들

이해관계자 공감 못 얻으면 한순간에 퇴출

까만색으로 만들 것인가, 기존의 흰색을 유지할 것인가.’

 

글로벌 화장품 회사들에 제품을 납품하는 것으로 매출액 2조 원을 넘긴 한국의 어느 화장품 회사는 제품 개발팀에서 이런 논의를 진행했다. 직원이 아프리카에 출장 가서 현지인들에게 피부 관리를 위한 마스크시트를 선물했더니 너무도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시장 가능성을 타진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회사 최고경영자(CEO)는 이렇게 말했다. "요즘은 화장품도 일대일 고객 맞춤형이 뜬다. 그런 시대에 마스크시트의 색상을 고민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이 회사는 아직은 검은색 원단을 확보만 해둔 상태다. 미국 시장에서도 수요가 있을지 시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은색 마스크시트가 제품화될지는 현재로선 모른다. 거꾸로 인종차별 이슈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과 어떻게 공감할 것인가라는 이 회사의 고민은 요즘 기업 대다수의 고민을 대표한다.

 

기업들이 예전보다 더 많이 공감능력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 공감능력을 키워놓지 않으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놓칠 뿐만 아니라 좀 과장해 말하자면 기업의 생존까지 위협받는 일이 종종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얼마 전 있었던 페이스북의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발언 대응이다.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의 무리한 물리적 제압으로 사망한 뒤 이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늘어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도 시작된다라고 썼다. 시위대를 폭도 취급하며 총격할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전달한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표현의 자유를 내세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미국, 유럽 등지의 광고주들이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빼기 시작했다. 한때 불매 광고주 리스트에 삼성전자 북미법인을 포함한 1000여 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지금은 코로나 시대의 수혜주로 다시 실적과 주가가 급등했지만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페이스북의 체면은 많이 구겨졌다. 한두 번 더 비슷한 일이 반복될 경우 상상할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중앙일보 하임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