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대 회 명 |
제23회 울산광역시 전국 국악경연대회 |
|||||||||||||
대회년도 |
2020 |
지역 |
울산광역시 |
|||||||||||
대회일시 |
2020년 8월 15일(토) ~ 16일(일) |
|||||||||||||
장 소 |
울산문화예술회관(소공연장/아트홀) |
|||||||||||||
주 최 |
(사)한국국악협회 울산광역시지회 www.울산국악협회.org |
|||||||||||||
주 관 |
(사)한국국악협회 울산광역시지회 www.울산국악협회.org |
|||||||||||||
후 원 |
울산광역시,문화체육관광부,교육부,국립국악원,한국국악협회,한국예총 울산광역시연합회,울산광역시교육청(예정) |
|||||||||||||
경연일정 |
예선 - 08월 15일 (토) |
|||||||||||||
장소 |
09:00 |
10:00 |
11:00 |
13:00 |
16:00 |
|||||||||
소공연장 |
학생 - 풍물 |
학생-무용 |
학생-기악 |
일반-기악 |
||||||||||
아트홀 |
|
신인 – 가창 / 단심제 |
학생- 가창 |
|||||||||||
본선 - 08월 16일 (일) |
||||||||||||||
장소 |
10:00 |
13:00 |
14:30 |
15:00 |
||||||||||
소공연장 |
학생-본선 |
일반-기악 |
축하공연 |
시상식 |
||||||||||
아트홀 |
초등-국악동요단심제 |
|
||||||||||||
* 참가자는 경연 1시간전까지 현장 도착하여, 접수 및 경연순서를 확인. |
||||||||||||||
참 가 비 |
없음. |
|||||||||||||
지정고수 |
예선-5만원 / 본선-10만원 (예선 고수비는 경연전인 5일까지 계좌로 입금, 본선 고수비는 현장 납부) |
|||||||||||||
참가신청 |
2020년 7월 13일(월) ~ 8월 13일(목)까지(소인유효) (우 44701) 울산 남구 돋질로 239, 3층 (달동, 성현빌딩) 팩스 052-266-4765 / 문의 052-266-4764 (*팩스 접수시 전화를 통한 접수확인 필수이며, 원본 당일제출) 인터넷, 우편, 팩스접수 가능.(단 마감일도착분까지) |
|||||||||||||
참가자격 |
○ 학생부 : 전국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동일자격 소유자 ○ 일반부 : 만19세 이상의 성인 남ㆍ여 (대학생포함) ○ 신인부 : 만19세 이상의 성인 남ㆍ여 中 비전공자에 한함 ※단, 모든 부문은 본 대회와 타 대회에서 장관상 이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자는 제외 |
|||||||||||||
경연종목 |
○ 참가곡 : 자유 선택 ○ 학생부(기악/ 가창/ 한국 무용) : 예선-5분이내 / 본선-10분 이내 ○ 학생부(풍물) : 예선-7분이내 / 본선 10분 이내 ○ 학생부(국악동요/초등) : 단심제 5분 이내 ○ 일반부(국악기악) : 예․본선 10분 이내 ○ 신인부(가창) : 단심제 5분 이내 |
|||||||||||||
심사방법 |
본 대회 심사규정에 의함 www.울산국악협회.org - 공연소식 - 국악경연대회 게시판 참조 |
|||||||||||||
심사회피 제 도 |
참가자는 직접스승이나 8촌 이내 친인척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할 때에는 해당 심사위원의 심사회피를 경연 전에 반드시 대회 본부에 신청해야한다. 만약, 회피사유를 신청하지 않고 수상후 회피신청사유가 있었음이 발견될 시에는, 수상이 취소되며 상장과 상금은 반납해야한다. |
|||||||||||||
기 타 |
1. 본대회의 심사위원은 국악계의 덕망과 권위를 갖춘 분으로 대회 장이 위촉하고, 명단은 대회 당일 발표함. 2. 전체대상에 한하여 심사기본점수에 미달할 시는 대상 시상을 제 외할 수 있음. 3. 경연순서는 대회 당일 추첨에 의해 정하며, 참가신청은 1인 1종 목에 한함. 4. 예선·본선 경연시간은 대회 운영상 조절·변경될 수 있음. 5. 예선․본선시 반주에 필요한 악기 및 반주자는 반드시 대동하되, 참가신청시 사전 요청에 의해 주관단체에서 추천(주선)가능함. (고 수비는 개인 부담, 예선-5만원/본선-10만원) 6. 무용부문은 CD에 경연곡만 담아서 지참하여 주최즉에 경연당일 날 전달바람. 7. 예선은 집계가 되는 대로 대회장 출입구에 게시함.(본선집계발표 는 시상식 때에만 발표함.) 8. 학생부 본선: 초·중·고등부 각 부분별 최고득점 1명이 본선 경연 에 진출함.(총12명) 9. 일반부 본선: 일반부(기악)는 예선 후 득점자순으로 4명이 본선 경연함. 10. 입상자로서 중대 결격 사유가 발견될 경우에는 당해 심사위원회 와 대회운영위원회의 판단으로 입상자격을 취소할 수 있음. |
|||||||||||||
수 상 자 특 전 |
∎학생부 및 일반부 대상수상자는 차기년도 대회시 축하공연 기회부여 ∎본회 주관의 기타 연주회에 협연 기회 부여 ∎기타 학교 및 공연단체 추천 가능 ∎본인이 원할시 타 지역 거주자라 할지라도 특별회원으로 등록, 활동 지원 |
|||||||||||||
시상내역 |
|
|||||||||||||
부문 |
상격 |
상훈 |
시상금(원) |
인원 |
||||||||||
대 / 상 |
||||||||||||||
일반부 기악 |
대 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2,000,000 |
1 |
||||||||||
학생부 |
종합대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1,000,000 |
1 |
||||||||||
신인부 가창 |
대 상 |
울산광역시장상 |
500,000 |
1 |
||||||||||
일 / 반 / 부 |
||||||||||||||
기악 |
금 상 |
울산광역시장상 |
1,500,000 |
1 |
||||||||||
은 상 |
국립국악원장상 |
1,000,000 |
1 |
|||||||||||
동 상 |
대회장상 |
500,000 |
1 |
|||||||||||
학생부 - 각 부문별 대 상 |
||||||||||||||
기악부문 |
대 상 |
울산광역시장상 |
700,000 |
1 |
||||||||||
가창부문 |
대 상 |
울산광역시장상 |
700,000 |
1 |
||||||||||
무용부문 |
대 상 |
울산광역시장상 |
700,000 |
1 |
||||||||||
풍물부문 |
대 상 |
울산광역시장상 |
700,000 |
1 |
||||||||||
국악동요 |
대 상 |
국립국악원장상 |
500,000 |
1 |
||||||||||
학생부 – 기악, 가창, 무용, 풍물 |
||||||||||||||
초 등 부 (각부문별) |
금 상 |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상품 |
4 |
||||||||||
은 상 |
한국예총 울산연합회장상 |
상품 |
4 |
|||||||||||
동 상 |
대회장상 |
상품 |
4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상품 |
8 |
|||||||||||
중등부 (각부문별) |
금 상 |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상품 |
4 |
||||||||||
은 상 |
한국예총 울산연합회장상 |
상품 |
4 |
|||||||||||
동 상 |
대회장상 |
상품 |
4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상품 |
8 |
|||||||||||
고등부 (각부문별) |
금 상 |
울산광역시교육감상 |
상품 |
4 |
||||||||||
은 상 |
한국예총 울산연합회장상 |
상품 |
4 |
|||||||||||
동 상 |
대회장상 |
상품 |
4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상품 |
8 |
|||||||||||
초 / 등 / 부 |
||||||||||||||
국악동요 |
금 상 |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상품 |
1 |
||||||||||
은 상 |
한국예총 울산연합회장상 |
상품 |
2 |
|||||||||||
동 상 |
대회장상 |
상품 |
3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상품 |
4 |
|||||||||||
학 생 부 풍물개인상 |
개 인 상 |
울산광역시교육감상 |
상품 |
1 |
||||||||||
신 / 인 / 부 (신설) |
||||||||||||||
가 창 |
금 상 |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300,000 |
1 |
||||||||||
은 상 |
한국예총 울산연합회장상 |
200,000 |
1 |
|||||||||||
동 상 |
대회장상 |
100,000 |
1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상품 |
1 |
|||||||||||
지도자상 |
개 인 상 |
대회장상 |
상품 |
1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지난 7~8일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을 선보였다.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작곡가를 선정해 의미를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