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제28회 정읍 전국청소년국악경연대회
본 경연대회는 "코로나 19”의 감염 확산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동영상 심사로 실시합니다.
1. 일 시 : 2020년 8월 22일
2. 장 소 : 정읍시 "정읍사예술회관”
3. 주최 : 사단법인 한국민속예술진흥원
4. 경연종목: 초.중등부와 고등부로 구분경연
: 성악(판소리 민요). 기악. 병창. 무용. 단체. 구정놀이. 풍물(농악 사물)
5. 참가대상 : 국 초.중.고 학생 및 만19세 미만 청소년과 단체
6. 경연방법
가. 전 종목을 초.중등부와 고등부로 구분 경연하며,
나. 성악. 기악. 병창. 무용. 구정놀이의 고등부 최고득점자 각1명이 결선에 진출하여 종합대상 수상자 결정
다. 경연종목별 경연시간 및 참고사항(진행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부문별 |
구 분 |
경연시간 |
비 고 |
성악 |
판소리 : 5바탕 중 자유곡 민요 : 남도. 경기. 서도. 잡가 등 |
5분 이내 |
. 각기 다른 종목의 중복출전과 . 개인종목과 단체부의 중복 출전이 가능합니다. |
기 악 |
현악 관악 기타 전통악기 등 |
||
가야금병창 |
가야금병창 자유곡 |
||
무용 |
한국무용(전통무용 창작무용) |
||
구정놀이 |
농악의 개인 악기 :장고.꽹과리.징.북.소고.열두발. 태평소 |
. 구정놀이는 선반이어야 함 |
|
단 체 |
성악. 기악. 난타. 민요. 무용 가야금병창. 모듬북. 삼도설장고. 풍물. 관현악. 풍물. 기타 무속 등 |
. 풍물을 제외한 2인 이상 . 2인 이상 풍물 가능 |
|
풍물 |
농악 사물 - 선반. 앉은반 |
농악 20분 이내 |
. 농악 25명 이상(잡색포함)
. 선반사물은 5명 이상 (쇠 장고 징 북 소고)
. 앉은반 4명이상 (쇠 장고 징 북) |
선반 7분 이내 |
|||
앉은반 5분 이내 |
7. 심사회피제도
참가자는 직접스승이나 8촌 이내 친인척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할 때에는 해당 심사위원의 심사회피를 경연 전에 신청해야 한다. 만약 심사회피를 신청하지 않고 수상을 한 후, 회피 신청 사유가 있었음이 발견될 시에는 주최 측은 수상취소를 결정할 수 있고, 수상자는 해당 상장. 시상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주최 측은 모든 참가자가 심사회피제를 수락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인정한다.
8. 참가신청
1. 참가신청서 다운 (http://cafe.daum.net/kfap)
가. 다음/카페검색/ 한국민속예술진흥원/경연대회/제28회 정읍 전국청소년국악경연대회
- 신청서 다운
나. 인터넷 국악신문 검색 – 대회방 –제28회 정읍전국청소년국악경연대회 – 신청서 다운
2. 접 수 : 메일 : kfolkart@hanmail.net / 연락처 : 063) 531-0080
3. 기 간 : 2020년 8월 1일 ~ 19일까지
4. 개인정보(인적사항) 정확히 기입 – 특히 연락처는 핸드폰번호로 기입
5. 사진 필히 부착 – 얼굴 앞 모습 보이는 반명함 사진
6. 참가자의 스승 함자 반드시 기록 – 심사회피제 적용(허위 기재시는 실격처리 함)
7. 동영상 촬영 기준
가. 무편집 제작 – 영상 및 소리의 이어붙임과 자막삽입 등 없이 제작
나. 주위 소음을 차단하고 해상도를 "1920×1080” 이상으로 하여,
다. MP4. AVI. MPEG. WMV 파일 중 선택하여, 규정된 시간 이내로 제작하세요.
라. 예선용과 결선용 2개의 동영상 제출이 원칙이나, 1개의 동영상 제출 시는
결선 진출하게 되면, 동일 동영상으로 대체합니다.
라. 참가신청은 신청서와 동영상을 첨부하여"e-mail” 접수를 요합니다.
9. 시 상
1. 경연결과 입상자에게 8월 24일 심사결과를 문자로 발송
2. 상금이 있는 입상자는 상금영수증을 메일 발송합니다. 이 영수증을 다운받아 작성하고 스캔하여 메일로 보내오면 확인 후 상금은 계좌이체 하며, 상장은 우편발송 함.
10. 시상내역: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성적이 부진할 경우 최고상이 생략될 수 있음.
종 합 대 상 교육부장관상/ 100만원 |
|||||
부문별 종합대상 : 여성가족부장관상 2명 / 50만원 |
|||||
경연종목 |
시 상 내 용 |
비 고 |
|||
상 격 |
초.중등부 |
고등부 |
|||
판소리 기 악 가야금병창 무 용 구정놀이 |
대 상 |
전라북도교육감상 |
5명 / 50만원 |
5명 / 50만원 |
10명 / 100만원 |
최우수상 |
정읍교육장상 |
5명 |
5명 |
10명 |
|
우 수 상 |
본회 이사장상 |
5명 |
5명 |
10명 |
|
장 려 상 |
대회장상 |
10명 |
10명 |
20명 |
풍 물 ( 농 악 ) ( 사 물 ) |
대 상 |
전라북도교육감상 |
1명/20만원 |
1명/20만원 |
2명/40만 |
최우수상 |
정읍시장상 |
1명/10만원 |
1명/10만원 |
2명/20만 |
|
우 수 상 |
정읍교육장상 |
1명/5만원 |
1명/5만원 |
2명/10만 |
|
장 려 상 |
본회이사장상 |
2명 |
2명 |
4명 |
단 체 기악.병창.군무 관현악.난타 민속놀이.무속 성악.연희 등 |
대 상 |
전라북도교육감상 |
1명/20만원 |
1명/20만원 |
2명/40만 |
최우수상 |
정읍시장상 |
1명/5만원 |
1명/5만원 |
2명/10만 |
|
우 수 상 |
정읍교육장상 |
1명/5만원 |
1명/5만원 |
2명/10만 |
|
장 려 상 |
본회이사장상 |
2명 |
2명 |
4명 |
지도자상 |
국회의원상 |
3명 |
5명 |
전북도지사상 |
1명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지난 7~8일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을 선보였다.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작곡가를 선정해 의미를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