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대 회 명 |
제30회 군산전국학생 전통예술경연대회 |
||||||||
대회년도 |
2020 |
지역 |
전라북도 군산시 |
||||||
대회일시 |
2020. 08. 22(토) 9:00 ~ 17:00 |
||||||||
목 적 |
본 대회는 전국의 국악인재들을 발굴 육성하고 전통예술을 전승 보전하여 세계 속에 문화중심국가로 발전시켜나갈 한국음악 전공학생을 지원하는 권위 있는국악 등용문으로 정착을 위한 공정하고 엄정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운영(심사)규정을 제정·시행한다. |
||||||||
주 최 |
(사)한국국악협회 전라북도지회 군산시지부 |
||||||||
주 관 |
(사)한국국악협회 전라북도지회 군산시지부 |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시의회, 전라북도교육청, 군산예총, 군산교육지원청, (사)한국국악협회. 지역 언론사. |
||||||||
대회종목 |
판소리부문, 기악부문, 전통타악(풍물·사물)부문, 개인(장구. 쇠. 북. 소고)놀이 |
||||||||
참가자격 |
전국 초·중·고 재학생(타 대회 동일부문 장관상 수상자 제외) |
||||||||
참가신청 |
2020. 8. 17 ~ 8. 21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소정의 양식 (사진첨부 및 빈칸없이 작성할 것) 063)445-6946 / e-mail : hanal_0@naver.com ※ 접수 후 접수 확인 요청. 문의 : 063)471-6946 |
||||||||
경연방법 |
.경연자는 9:00까지 입실, 9:30분에 경연시작( ※ 추첨시간 09:00 ) ·경연순서는 당일 추첨순에 따라 부여하며 당일 게시한다. ·초·중·고등부 순으로 진행한다. ·고수, 반주는 개인이대동하나 필요시 대회 측 무료 지정고수 가능함 ·단체 출연 시 기량이 뛰어난 1인에 한하여 개인부문 중복 경연 가능. ·각 부문별 1회(단심제) 경연 한다. .고등부 본선 경연은 각 부문 대상 수상자만 경연한다. |
||||||||
경연시간 |
·각 부문별 7분 내외 경연하며, 단체 풍물은 15분 내외로 연주. ※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심사위원들의 합의로 경연시간을 조정가능. |
||||||||
참 가 금 |
없음. |
||||||||
수 상 자 사후관리 |
· 차기 대회 특별 초청공연 · 협회 및 군산시 문화행사 공연 · 지역 학생 장학제도 추천 협조 · 팜플렛 제작시 등재 홍보 |
||||||||
심사규정 |
· 심사위원은 3개 부문 15명으로서 판소리, 기악, 전통타악(풍물, 사물, 개인놀이)각 부문 5명으로 구성하여 부문별로 심사한다. · 종합대상 심사는 15명 전원이 심사한다. |
||||||||
심사항목 |
각 부문별 경연작품을 자유롭게 정하고 규정된 시간 안에 연주한다. 판소리 / 기악 / 전통 타악(풍물, 사물) / 개인(장고, 쇠, 북, 소고)놀이 |
||||||||
심사기준 |
1. 부문별 경연자 개개인에 대하여 심사원칙을 완전하게 숙지· 편견을 배제하여 객관적이고 공정· 엄정하게 심사하여야 한다. 2. 각 부문별 1회(단심제)경연한다. 3. 종합대상은 고등부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만 재경연한다. |
||||||||
부문 |
박자 |
음정 |
예술성 |
연주태도 |
연주기량 |
계 |
|||
판 소 리 |
20 |
20 |
20 |
20 |
20 |
100 |
|||
기 악 |
20 |
20 |
20 |
20 |
20 |
100 |
|||
전통타악 |
20 |
20 |
20 |
20 |
20 |
100 |
|||
심사회피 제 도 |
경연 참가자는 직접스승이나 8촌 이내 친인척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하였 을 경우에는 해당 심사위원의 심사회피를 경연전에 신청하여야하며 만 약 심사회피를 신청하지 않아 수상을 한 후 회피신청사유가 발견 되었 을때는 수상 취소를 결정할 수 있고 수상자는 해당 상장과 상금(부상) 을 반환해야한다. |
||||||||
채점방법 |
1. 경연점수는 각 부문별 심사위원들이 채점한 점수를 합산하여 경연 자의 채점 점수로한다. (최저 90점, 최고 99점) 2. 종합대상 심사는15명 전원이 채점하고 채점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3. 경연자가 경연 도중에 악기의 이상 기타사항 등으로 경연을 계속 할 수 없을 경우에는 그 시점의 점수로 마감한다. |
||||||||
채점결과 발 표 |
경연자의 경연 결과는 각 부문 심사위원들이 채점한 점수표를 취합한 후 심사위원장으로 하여금 채점 결과를 지면으로 즉시 공개 발표한다 |
||||||||
순위결정 |
1. 경연자의 입상순위는 규정한 채점 방법에 의해 총점이 높은 순으로 순위를 결정 한다. 2. 경연자가 동점일 경우에는 고학년, 장거리 생년월일 우선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3. 종합대상 심사는 15명 전원이 채점하며 총점이 높은 순으로 순위를 결정 한다 |
||||||||
참 가 자 규정숙지 |
참가가 규정숙지 - 경연대회에 참가한 모든 경연자는 참가종목에서 규정한 경연요령 유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하고 출전해야 하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거나 항의할 수 없으며 만일 부당한 사유로 이의를 제기하거나 항의한자는 향후 3년간 본 대회의 참가 자격을 제한한다. |
||||||||
심사위원 위촉제한 |
심사위원은 1년 이상 연속하여 위촉할 수 없으며 심사과정에서 물의를 빚어 대회의 명예를 실추시킨 심사위원 역시 재위촉할 수 없다. |
시상내역 |
|||||
부문 |
상격 |
상훈 |
시상금 |
인원 |
계 |
고 / 등 / 부 |
|||||
기악, 타악, 판소리 통합 |
판 소 리 |
종합 대상 |
문화관광부장관상 |
1,000,000 |
1 |
1,000,000 |
대 상 |
전라북도지사상 |
600,000 |
1 |
600,000 |
|
최우수상 |
전라북도 교육감상 |
400,000 |
1 |
400,000 |
|
우 수 상 |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상 |
300,000 |
1 |
3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기 악 |
대 상 |
전라북도지사상 |
600,000 |
1 |
600,000 |
최우수상 |
전라북도 교육감상 |
400,000 |
1 |
400,000 |
|
우 수 상 |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상 |
300,000 |
1 |
3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 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전통타악 (개인 * 단체) |
대 상 |
전라북도지사상 |
600,000 |
1 |
600,000 |
최우수상 |
전라북도 교육감상 |
400,000 |
1 |
400,000 |
|
우 수 상 |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상 |
300,000 |
1 |
3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 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중 / 등 / 부 |
|||||
판 소 리 |
대 상 |
군산시장상 |
500,000 |
1 |
500,000 |
최우수상 |
군산시의회 의장상 |
300,000 |
1 |
300,000 |
|
우 수 상 |
(사)한국국악협회전라북도지회장상 |
200,000 |
1 |
2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 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기 악 |
대 상 |
군산시장상 |
500,000 |
1 |
500,000 |
최우수상 |
군산시의회 의장상 |
300,000 |
1 |
300,000 |
|
우 수 상 |
(사)한국국악협회전라북도지회장상 |
200,000 |
1 |
2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 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전통 타악 (개인. 단체) |
대 상 |
전라북도 교육감상 |
500,000 |
1 |
500,000 |
최우수상 |
군산시의회 의장상 |
300,000 |
1 |
300,000 |
|
우 수 상 |
(사)한국국악협회전라북도지회장상 |
200,000 |
1 |
2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 군산지부장상 |
100,000 |
1 |
100,000 |
|
초 / 등 / 부 |
|||||
부문통합 개인 |
대 상 |
(사)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300,000 |
1 |
300,000 |
최우수상 |
군산시의회 의장상 |
200,000 |
1 |
200,000 |
|
우 수 상 |
(사)한국예총군산지회장상 |
100,000 |
1 |
1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군산지부장상 |
50,000 |
2 |
100,000 |
|
부문통합 단체 |
대 상 |
(사)한국국악협회 이사장상 |
400,000 |
1 |
400,000 |
최우수상 |
군산시의회 의장상 |
300,000 |
1 |
300,000 |
|
우 수 상 |
(사)한국예총군산지회장상 |
200,000 |
1 |
200,000 |
|
장 려 상 |
(사)한국국악협회군산지부장상 |
50,000 |
2 |
100,000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지난 7~8일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을 선보였다.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작곡가를 선정해 의미를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