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2020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협력사업 공모요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협력사업 공모요강

  • 관리자
  • 등록 2020.06.16 10:15
  • 조회수 171

2020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협력사업 공모요강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등 예술기업(단체)의 판로 확장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협력 제안서를 공모합니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예술기업· 단체에게는 그룹 컨설팅과 제안서 현장발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고유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기업과의 협력에 관심이 있는 예술기업(단체)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공모개요

ㅇ 공 모 명 : 2020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협력사업 공모

ㅇ 공모대상 : 기업협력사업 제안을 원하는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등

예술기업(단체)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보유)

ㅇ 공모기간 : 공고일 ~ 2020. 7. 3.(금)

ㅇ 지원내용

- 기업협력 제안서 작성을 위한 8주 과정 그룹컨설팅 제공

- 기업 사회공헌 및 문화마케팅 관계자 대상 현장발표 기회 제공

ㅇ 공모분야

사회공헌(CSR) / 문화마케팅을 연계한 협력 사업이란?

· 사회공헌(CSR) : 기업이 가진 역량 및 자원을 이용해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 (ex. 지역 사회의 문화예술 활동,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 등)

· 문화마케팅 :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방법

(ex.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홍보나 광고 등에 문화예술 적용, 고객관계관리(CRM) 차원에서 고객에게 문화예술 혜택(공연·전시 티켓, 예술 교육 등) 제공)

구분(유형)

내용

자유형

-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등 예술기업(단체)이 임의로 기업을 선정하고 고유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협력사업 제안 ※ 제안기업 임의선정 필수

지정형

-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지정한 기업 중 한 곳을 선택하고 고유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협력사업 제안

연번

기업명

사업명

한국타이어나눔재단

문화예술 협력사업 제안

하나투어문화재단

희망여행 프로젝트

CJ CGV

(가) 기업 사회공헌 연계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나) 신규 문화마케팅 콘텐츠 개발

한국공항공사

(가) 소음대책지역 주민대상 문화예술 협력사업

(나) 공항 문화예술 컨텐츠 개발

한국교직원공제회

(가) 찾아가는 행복나들이 Ⅰ, Ⅱ

(나) 신규 문화복지행사 프로그램

* 세부내용은 붙임1. 공모 유형 참고

ㅇ 유의사항

- 공모 선정이 해당 기업과의 실질적인 사업 연계를 의미하지 않으며, 사업 진행은 추후 양자 간 협의 예정

- 유형(지정형․자유형) 및 지정형 기업 간 중복 지원신청은 가능하나 1차 서류심사에서 선정되는 제안서는 예술기업(단체) 당 1개임

※ 제출서류는 각 기업별 1부씩 제출

- 「성폭력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제2조의 죄로 형 또는 치료 감호의

선고를 받은 자 또는 그 자가 구성원에 포함된 예술기업(단체) 제외

- 공모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예술경영지원센터로 문의

□ 추진절차

공모 및 선발

1차 서류심사 및 발표

그룹컨설팅(1주차)

공고일~7월 3일

7월 2~3주

7월 4주

기업협력사업 공모전 참여

예술기업(단체) 모집

3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 선정

- 환영사 및 오리엔테이션

- 지정형 기업 소개

- 조편성 및 네트워킹

 

2차 모의발표심사

(그룹컨설팅 8주차)

최종제안서 제출

그룹컨설팅(2-7주차)

9월 2주

8월 4주~9월 1주

7월 5주~9월 1주

1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 선정

최종제안서 제출

강의 및 그룹컨설팅

3차 현장발표심사

9월 3주~11월

12월 1주

선정기업 대상 추가컨설팅

(집합형 1회, 개별 2회)

제안서 현장발표 및 심사

(최우수상, 기업패널상 등 시상)

*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기업협력사업 세부 지원내용

ㅇ 지원목적 :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등 예술기업(단체)의 고유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기업협력 제안서 작성 및 현장발표 역량 강화

ㅇ 지원내용

1) 그룹컨설팅

- 기간 및 장소 : 2020년 7월 ~ 9월(8주 과정), 서울

- 지원대상 : 1차 서류심사로 선정된 3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

- 지원내용 : 강의, 그룹컨설팅, 네트워킹 등

- 컨설턴트 : 지정형 기업협력사업 담당자 등 기업 사회공헌 및 문화

마케팅 관계자

- 커리큘럼(안)

 

환영사 및 오리엔테이션, 지정형 기업 소개, 조편성 및 네트워킹

7월 4주 ~ 9월 2주/ 총 8회

2주

- 기업 브랜딩 전략과 문화예술 마케팅

- 그룹컨설팅

3주

-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과 상생전략

- 그룹컨설팅

4주

- 기업 사회공헌과 프로그램의 기획

- 그룹컨설팅

5주

- 공기업의 지역 밀착형 문화예술사업

- 그룹컨설팅

6주

- 문화예술을 활용한 기업의 홍보전략

- 그룹컨설팅

7주

- 사회문제 정의와 문화예술조직의 사회가치 평가

- 그룹컨설팅

8주

2차 모의발표심사

*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2) 추가컨설팅

- 기간 및 장소 : 2020년 9월 ~ 11월(총 3회), 서울

- 지원대상 : 2차 모의발표심사로 선정된 1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

- 지원내용

․ PPT 구성 및 제작, 사업제안서 발표 코칭 등

․ 기업 당 3회 제공(집합형 1회, 개별 2회)

3) 현장발표

- 기간 및 장소 : 2020년 12월 1주 <예술경영주간>, 서울 DDP

- 지원대상 : 2차 모의발표심사로 선정된 1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

- 지원내용 : 현장발표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기업패널상 등 시

□ 공모접수

ㅇ 접수기간 : 공고일 ~ 2020. 7. 3.(금) 17:00, ※ 17:00까지 도착분에 한함

ㅇ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apply@gokams.or.kr) ※ 방문 및 우편접수 불가

ㅇ 제출서류

제출서류

비고

필수

➀ 공모 신청서 1부

- 붙임1.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붙임2. 성희롱·성폭력 예방 등에 관한 서약서

· 지정서식, 한글파일

※ 직인 첨부 등으로 PDF 변환이 필요한 경우, 한글파일과 PDF 동시 제출

➁ 사업제안서 PPT 1부

· 자유양식, 10매 이내(PPT 파일)

➂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1부

· JPG 또는 PDF 파일

ㅇ 1차 서류심사 결과 발표 : 2020년 7월 3주차(예정), 개별통지

ㅇ 유의사항

- 제출서류는 ‘기업협력사업 공모신청(유형, 제안기업명, 예술기업(단체)명)’

으로 된 압축파일(ZIP) 한 개로 제출

예시) 기업협력사업 공모신청(지정형, 하나투어문화재단, 예술경영지원센터)

- 1차 서류심사로 선정된 3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은 그룹컨설팅 전 과정 참여 필수

- 7주차 그룹컨설팅 전 최종제안서 제출 필수

- 2차 모의발표심사에서 선정된 10개 내외 예술기업(단체)은 3차 현장발표 참여 필수

□ 선정방법

ㅇ 심사방법 : 외부 전문가 및 기업관계자에 의한 서류 및 현장발표 심사

ㅇ 심사 단계 및 일정

심사구분 및 일정

심사내용

비고

1차 서류심사

(7월 2주차)

공모 신청서 심사

- 기업 사회공헌·문화마케팅 관계자로 심사위원 구성

- 30개 내외 예술기업 및 단체 선정

2차 모의발표심사

(9월 2주차)

사업제안서 심사

(PPT 발표)

- 지정형·자유형 기업협력사업 담당자, 사회공헌 및

문화마케팅 관계자로 심사위원 구성

- 10개 내외 예술기업 및 단체 선정

3차 현장발표심사

(12월 1주차)

‘기업협력사업 공모전’

현장발표심사

- 지정형·자유형 기업협력사업 담당자, 사회공헌 및

문화마케팅 관계자로 심사위원 구성

- 최우수상, 기업패널상 등 선정 및 시상

*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ㅇ 심사 기준

- 제안 사업 모델의 독창성, 경쟁력 등

- 제안 사업계획의 구체성, 타당성(예산 및 추진계획 등)

- 예술기업(단체)의 사업운영 역량(해당 사업 및 기타 사업 운영 경험 등)

- 제안 사업의 확장성 및 기업협력 가능성

- 제안 사업계획 브리핑 및 제안서 구성, 질의응답 등(현장발표심사 시)

ㅇ 시상내용

내용

상금

- 3차 현장발표심사 시,

지정형·자유형 기업협력사업 담당자, 사회공헌 및 문화마케팅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기업패널상 등 선정

총 2,000만원 상당

※ 상금은 기업과의 협력사업에 우선적으로 사용

□ 문의

ㅇ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경제지원본부 사회가치창출팀

전화 : 02-708-2239 / 이메일 : apply@gokams.or.kr

붙임 1

공모 유형

 

ㅇ 자유형 :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등 예술기업(단체)이 임의로 기업을 선정하고 고유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협력사업 제안

ㅇ 지정형 :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지정한 기업 중 한 곳을 선택하고 고유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협력사업 제안

기업명

사업명

사업내용

한국타이어

나눔재단

문화예술

협력사업 제안

▫ 분야 : 사회공헌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모빌리티(Mobility)와 문화예술을 결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진행

▫ 대상·사업기간 등

∙ 대상 : 문화예술 활동 경험이 부족한 지역주민(전국)

∙ 기간 : 2020년 연중 ※ 사업 후 평가에 따라 연장가능

▫ 핵심포인트

➀ 단순 일회성 지원이 아닌 사회문제 개선을 위한 문화예술 캠페인성 사업

➁ 한국타이어나눔재단 고유목적사업(틔움버스, 차량나눔 사업 등)과 연계

➂ 체험, 문화 경험, 공유를 통한 확장성 등 복합적 경험 제공 콘텐츠

하나투어문화재단

‘희망여행 프로젝트’

▫ 분야 : 사회공헌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여행의 기회가 없는 취약계층에게 여행을 통해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코로나19 이후 진행예정)

▫ 대상·사업기간 등

∙ 지역 : 국내외 가능

∙ 대상 : 여행이 필요한 모든 취약계층

∙ 기간 : 2021년 연중

※ 제안 프로그램에 따라 대상, 횟수, 기간 조정 가능

▫ 핵심포인트

➀ 경제적·사회적 여건 등으로 관광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관광취약계층의 여행을 비롯한 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해 여행 기회를 확대하고 관광 활동 장려 지원사업

 

➁ 성별, 종교, 인종, 세대, 지역,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문화 및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문화관광 산업의 발전 및 문화예술 활성화 이바지

CJ CGV

 

(가)

기업 사회공헌 연계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 분야 : 사회공헌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영화 개봉작과 연계한 청소년 대상 교육(체험) 프로그램

∙ 극장 공간에서 시행 가능한 문화 예술 교육 및 체험

∙ 영화의 교육적, 사회적가치를 증대시켜 줄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확산하고자 함

▫ 대상 · 사업기간 등

∙ 지역 : 전국 CGV극장 공간(상영관, 로비 등)

∙ 대상 : 개봉작 연계 교육(체험)에 참여하는 중학생 학교단체

∙ 규모 : 회당 약 100명 * 00회

∙ 기간 : 2021년 상반기

※ 제안 프로그램에 따라 횟수 및 기간 조정 가능

▫ 핵심포인트

➀ CJ CGV(주)는 2004년도부터 문화소외지역 방문 영화상영(나눔의 영화관)을

시작으로 미래세대인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기부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옴

➁ 최근에는 영화 제작 교육(토토의작업실), 영화 연계 인문학, 사회학, 진로

특강(두근두근 영화학교) 등을 진행 중

 

(나)

신규 문화마케팅 콘텐츠 개발

▫ 분야 : 문화마케팅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종합예술’이라고 불리는 영화, 이를 구성하는 예술분야 중 일부(스토리, 음악, 미술, 연기, 영상 등)를 조명하여, 영화를 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함

∙ 극장 공간에서 관객들에게 재미를 더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 대상 · 사업기간 등

∙ 지역 : 전국 CGV극장 공간(CGV명동역씨네라이브러리 등 상영관)

∙ 대상 : 성인 관객

∙ 규모 : 회당 약 100명 * 0회

∙ 기간 : 2021년 상반기

※ 제안 프로그램에 따라 대상, 횟수, 기간 조정 가능

▫ 핵심포인트

➀ 개봉(예정) 영화 연계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안하거나 ‘알고 나면 더

재밌는 클래식OST 영화’와 같이 기 개봉작을 재해석한 콘텐츠를 개발

하여 제안하는 것 모두 가능

➁ CGV는 독립·예술영화 전용관(CGV아트하우스)을 운영과 다양한 기획전, 얼터너티브콘텐츠(Alternative Contents) 상영 중

➂ 극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단순 제품 판매 및 홍보 위주의 활동 및 콘텐츠는 제외

한국공항공사

(가)

소음대책지역

주민 대상 사회공헌 문화예술

협력사업 제안

▫ 분야 : 사회공헌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공항인근 소음대책지역 주민 대상 문화예술 협력사업 제안

∙ ‘소음’이라는 네거티브 요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아이디어

▫ 대상 · 사업기간 등

∙ 지역 : 서울(양천·구로·강서구), 경기(부천·김포·광명시), 인천 계양구

∙ 대상 : 공항인근 소음대책지역 주민(항공기 소음 및 낙후된 생활환경

으로 문화예술 향유에 취약)

∙ 규모 : 약 300~500명

∙ 기간 : 2021년 연중

▫ 핵심포인트

➀ 문화 소외계층인 소음대책지역 주민들이 실제로 원하는 문화예술활동 수요파악 선행

➁ 단순히 공사에서 제공하는 일방향의 문화행사가 아니라, 소음대책지역 주민이

가능한 기획에도 참여할 수 있게끔 하는 사업 제안

※ 사업대상 지역 내 소재지를 둔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 우대

(나)

공항 문화예술

컨텐츠 개발

▫ 분야 : 문화마케팅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공항 이용객들의 체감 대기시간을 저감시키고, 차별화된 공항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공항이 속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 대상·사업기간 등

∙ 장소 : 김포·김해·청주·대구공항 여객청사

∙ 대상 : 각 공항이용객 및 인근지역 주민

∙ 기간 : 2021년 연중

▫ 핵심포인트

➀ 각 공항 및 지역 특색을 살린 차별화되고 독창적 활동(공연, 이벤트 등)

- (김포) 상설 무대를 활용한 공연 등 국내선 이용객 및 지역주민을 위한

김포공항만의 프로그램 개발

- (김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거나 공간적ㆍ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형태의

행사보다는 온라인 참여나 관람형태의 공연(영상, 전시, 이동

형태의 쇼 등) 선호

김해공항, 부산, 경상남도만의 특색있는 문화예술 활동 제시

- (청주) 충북지역 및 청주시(문화재단, 박물관, 예술단체, 학교, 동아리 등)

문화행사 연계하여 지역 활성화 도모

- (대구) 단순 작품전시 및 음악공연에서 탈피하여, 대구공항만의 특색

있고 독창적인 문화 예술을 활용 고객 소통 아이템 개발

➁ 참여객 반응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참여 도모를 위한 홍보방안 포함

➂ 공항이용객의 동선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항공사 및 상업시설 등 근무에

지장이 없도록 타악 공연 등 큰 소음이 나는 공연류 지양

※ 해당 공항 지역 소재지를 두고 있는 업체 우대

한국교직원공제회

(가)

찾아가는 행복나들이

Ⅰ, Ⅱ

▫ 분야 : 문화마케팅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찾아가는 행복나들이Ⅰ) : 문화향유 기회가 적은 지역의 회원을 대상

찾아가는 공연 개최

∙ (찾아가는 행복나들이Ⅱ) : 전국 연수원의 신규 임용예정 교원 대상

찾아가는 공연 개최

▫ 대상 · 사업기간 등

(찾아가는 행복나들이Ⅰ)

∙ 지역 : 전국(비도심 및 도서벽지 지역 포함)

∙ 대상 : 교직원공제회 회원(교원 및 교직원 등) 및 학생 등

∙ 규모 : 36회, 8,700여명 참여 * 2019년도 기준

∙ 기간 : 2021. 3. ~ 2021. 10. 예정

(찾아가는 행복나들이Ⅱ)

∙ 지역 : 전국 교육연수원

∙ 대상 : 신규 임용예정 교원 등

∙ 규모 : 23회, 10,000여명 참여 * 2019년도 기준

∙ 기간 : 2021. 2. ~ 2021. 8. 예정

▫ 핵심포인트

∙ 인원 및 장소 등의 제약으로 체험 형태가 아닌 관람 형태로 제공되어야

하며, 찾아가는 공연의 성격상 수요자가 선호할 수 있는 대중성을 일부

갖춘 프로그램 선호

(나)

신규 문화복지 행사 프로그램 제안

▫ 분야 : 문화마케팅

▫ 사업내용 및 방향성

∙ 본회에서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문화복지행사의 성격, 요건 등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 및 콘텐츠 등 제안 ※ 장르 및 형태 제한 없음

▫ 대상 · 사업기간 등

∙ 지역 : 무관

∙ 대상 : 한국교직원공제회 회원

∙ 규모 : 약 300~500명

∙ 기간 : 2021년 연중

▫ 핵심포인트

 

 

 

∙ 교직원 복지기관인 본회의 성격 및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회원들을 고려하여 보편고, 회원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 제안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