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비대면 공연양식 문경시가 선보인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비대면 공연양식 문경시가 선보인다

제13회 문경새재아리랑제 <아리랑고개, 함께 넘다>
QR코드 접속 가능 전단으로 공연 정보 제공
다채널 유튜브 생중계로 비대면 공연 효율성 높여

  • 위영금
  • 등록 2020.06.11 11:34
  • 조회수 1,759

코로나19’SNS시대에 맞는 비대면 공연 양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시대이다.

이에 선도적인 실행 행사가 제13회 문경새재아리랑제 행사이다. 이 행사는 지난 10월 기획했던 행사로 6월 초 문경새재 야외공연장에서 문경새재 관광객 대상 공연으로 준비하고 있었다. 관광객 대상 야외 공연 특성상 객석 이탈율이 높은 것을 감안하여 유튜브 생중계와 QR코드 접속을 통한 공연 정보와 관련 영상을 접속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 해 왔다.

 

이 과정에 뜻하지 않게 코로나19’가 와 이 행사의 진행 방식이 자연스럽게 비대면 공연 양식의 전범이 될 듯하다.

 

이 행사는 프로그램을 네 개의 색션화로 각각 독립적인 행사일 수도 있게 구성했고, 미리 제작 배포한 QR코드 접속 전단에는 문경시가 제작한 영상 문경새재아리랑을 아십니까?’가 연동된다.

 

 그리고 전단지에는 문경시가 송출하는 유튜브 문경시와 전국 대상 음악 유튜브 국악신문TV'를 접속 유도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 중 객석을 이탈한 관광객은 핸드폰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공연 상황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비나 눈이 오는 경우도 이를 대체 운영이 가능하다.

 

주관사인 문경문화원은 전단지 배포와 프랭카드 거취를 통해 문경새재 야외공연장에 오지 못하는 시민들에게 유튜브를 통해 공연을 즐길 수 있게 하도록 노력한다고 했다.

 

한편 이 행사는 산과 고개의 정서를 공유하는 한자권 국가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의 대표적인 산과 고개 소재 전통가요를 고개의 노래인 아리랑과 함께 하는 무대이다. 특별 초청가수로는 조명섭(추풍령/울고 넘는 박달재)과 훼날래 전문 가수로 유명한 지현(아름다운 강산)이 꾸민다.

 

2020문경아리랑제 엽서02.jpg
[문경문화원 제공] 제13회문경아리랑제 홍보엽서 QR코드 영상 접속과 공연 생중계 유튜브 접속을 안내한 전단
2020문경아리랑제 엽서03.jpg
[문경문화원 제공] 제13회문경아리랑제 홍보엽서 QR코드 영상 접속과 공연 생중계 유튜브 접속을 안내한 전단